이언주 의원 "사망률 상당한데도, 복지부 손 놓고 있어…"

사망률이 80%에 이르는 로봇수술에 대해서 보건복지부는 실태 조차 제대로 파악하지 못한 것으로 드러났다.

5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민주통합당 이언주 의원은 복지부에서 제출받은 국정감사 자료를 토대로 로봇수술 안전성에 대한 실태조사가 전혀 이뤄지지 않고 있음을 비판했다.

복지부는 향후 대한의사협회, 장비판매회사, 의료기관에 대해 실태파악을 한 뒤, 사망률 80%에 이른다는 의협회장의 발언이 사실로 판명되면 이에 대한 대책을 강구하겠다고 의원실에 2일 답변을 제출한 바 있다.

로봇수술과 관련된 문제는 보건복지부 산하 기관인 한국보건의료연구원(보의연)이 지난 2010년 12월 27일 개최한 ‘로봇수술의 의료기술평가 토론회’에서 연세의대 비뇨기과교실 양승철 교수가 다빈치 수술을 혹독하게 비판하며 로봇수술 무용론을 최초 제기했다.

양 교수는 "로봇수술을 한국에 도입한 사람으로서 양심의 가책을 느낀다"며 "충분히 안전하게 실시할 수 있는 수술을 무리하게 로봇수술로 진행하는 넌센스가 이뤄지고 있다. 로봇수술은 정교하게 조작된 사기극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또한 보의연은 같은 해 12월 31일 ‘한국적 상황을 고려한 로봇수술에 대한 의료기술평가’ 연구결과를 통해 "로봇수술이 가격 대비 치료효과가 현저히 크다는 근거는 없다"고 결론을 내렸다.

보의연에 따르면, 다빈치 대당 가격은 약 30억∼40억 원이며, 10회 사용 시마다 약 300만원의 로봇팔을 교체하므로 연간 유지비용이 약 2억∼2억5000만 원에 달한다고 한다.

따라서 병원에서는 초기 도입비용을 제하더라도 연간 150∼200건(월평균 15건) 이상을 수술해야 유지비용을 충당할 수가 있고, 로봇수술은 건강보험이 적용되지 않아 환자가 평균 700만∼2000만 원을 부담해야 한다.

이밖에도 서울대병원 외과 김형호 교수, 한양대병원 비뇨기과 박성열 교수, 서울대병원 대장항문외과 박규주 교수 등 의료계에서도 낮은 비용효과성에 대한 지적이 끊임없이 이어지고 있다.

하지만 최근에는 비용효과성이 아닌 안전성이 문제가 되고 있다.

의협회장이 지난달 한 일간지와의 인터뷰에서 의대교수의 수술 사망률이 80%에 이른다고 밝힌 것. 만약 이 말이 사실이라면, 이는 의사가 환자를 실험의 대상으로 이용하는 셈이다.

이와 관련 이언주 의원은 "의약품의 경우 시판이후 정기적으로 안전성·유효성에 대한 재평가를 하고 있는데 의료기술 및 의료기기 등 신의료기술에 대해서는 그러한 제도가 없다"며 "의약품과 같이 정기적 재평가를 하도록 제도가 개선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