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진단제가 발견하지 못했던 간암을 발견할 수 있고 조기 간암 진단에도 우수한 기능을 보이는 간암진단제가 개발됐다.

가톨릭의대 김진우 교수팀은 중국 북경의대병원 간담도외과 Peng Jirun 교수팀, 남경의대병원 위장관내과 Zhang Guoxin 교수팀과 간암조기진단제 HCCR-1을 개발했다.

김진우 교수팀은 "지난 2004년에서 2010년까지, 국내와 중국의 환자 총 2040명(간암 612명 / 간경변증 608명 / 간염 402명 / 대조군 418명)을 대상으로 HCCR-1 간암 유전자를 간암 환자의 혈액에 적용, 간암조기진단제로서의 유용성을 검사한 결과 새로 개발된 HCCR-1이 기존 AFP, DCP에 비해 2cm 이하의 간암에 대한 조기 진단 능력이 약 52%로 확인됐으며 아직 간암으로 판정되지 않은 간경변증 환자들에게 내재(latent)돼 있는 매우 초기의 조기 간암의 진단 능력(20.4%)이 월등히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특히 AFP와 DCP가 진단해내지 못했던 간암 중 약 36%를 HCCR-1이 진단함으로써 기존 진단제들보다 뛰어난 기능을 자랑해 간암의 진단과 치료에 진전을 예고했다.

연구 결과는 국제 소화기논문인 Gut 논문(I.F.=10.6) 7월 온라인판에 게재됐으며 HCCR-1 간암진단제는 상용화를 목적으로 미국 FDA에 허가가 신청된 상태다.

간암은 연간 약 1만6000명에게서 발생되지만 조기 발견하는 경우는 20% 수준으로 매우 낮을 뿐 아니라 5년 생존율이 25.1%로 낮아 새로 개발된 혈액진단제가 조기발견과 치료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평가된다.

김진우 교수는 “새로 개발된 HCCR-1은 기존에 쓰이던 AFP, DCP 진단제들보다 우수성과 차별성에 있어 한단계 앞선 기능을 보유하고 있다”며 “미국 FDA 승인을 획득할 경우 전세계에서 사용이 가능한 만큼 파생되는 부가가치도 상당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