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괴발견 초음파검사가 MRI보다 월등

서 론

유방의 해부학적 구조물 중 유두 및 유륜부에는 유륜유두근(areolomammillary muscle)이라 불리는 작은 평활근이 있다. 이 근육은 피부의 진피층 바로 아래층에 위치하며 방사상 혹은 원심형을 이루며 주행하고 있는 근육으로 특히 유두의 기저 부위에서 가장 두꺼워져 있다.

이 유륜유두근은 임상적으로도 함몰유두(retracted nipple)를 외과적으로 재건할 때 반드시 함께 교정해주어야 하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다.

하지만 지금까지 이 유륜유두근의 영상 소견에 관한 연구는 없었다.

이에 연구자들은 유두 및 유륜부를 침범하는 유방암의 여러 영상 소견들을 알아보고 이들 중 특히 초음파 소견을 중심으로 유륜유두근의 영상 소견 및 유방암에서의 변화를 분석해 보고자 하였다.


대상 및 방법

본 연구의 대상은 병리학적으로 확진되었던 13명의 파젯트병(Paget"s disease) 환자와9명의 염증성 유방암(inflammatory breast cancer) 환자였으며 이들의 단순유방촬영, 초음파, MRI의 영상소견을 분석하였다. 단순유방촬영 및 초음파 소견이 22례였고 MRI 소견이 8례로 모두 후향적으로 분석하였다.

사용된 기기는 단순유방촬영기는 Mammomat C3(Simens, Erlangen, Germany)였고 초음파는 HDI-5000(advanced laboratories,Bothell, Washington, USA)이었으며 MRI는 Magnetom(1.0T) (Siemens, Erlagen, Germany)이었다.

초음파와 MRI 소견에서는 유두 함몰, 유륜부 및 피하 연부 조직 변화, 주유관의 변화, 종괴의 유무 그리고 림프관 확장 유무를 관찰하였고 단순유방촬영에서는 유두 함몰, 유륜부 및 피하 연부 조직 음영 증가, 유방 실질 왜곡 그리고 종괴 유무를 관찰한후 이들을 서로 비교 분석 하였다.

한편 유방암 수술 후 얻은 유방 생체 표본 3례를 대상으로 유륜유두근의 해부 병리학적 소견을 관찰하였고 이를 초음파 소견과 비교하여 유륜유두근의 초음파 소견을 확인하였다.

이를 기준으로 22례의 유두 및 유륜부 침범을 보였던 유방암 환자 모두를 대상으로 초음파 소견상 유륜유두근의 관찰 여부, 위치 및 형태 변화를 후향적으로 분석하였고 이를 대조군으로 함께 초음파를 시행하였던 정상 유방 100례의 소견과 비교하였다.


결 과

유두 및 유륜부를 침범한 유방암 22례의 영상 소견을 분석해 본 결과 22례의 초음파 소견 중에서 유두 함몰이 15례, 유륜부의 변화가 10례, 피하 연부 조직 변화가 9례, 주유관의 확장은 10례, 종괴의 발견이 21례, 그리고 림프관 확장이 13례에서 관찰되었다.

MRI 소견은 총 8례 중 유두 함몰이 8례, 유륜부 및 피하 연부 조직 변화 8례, 주유관의 변화가 1례, 종괴가 8례, 그리고 림프관 확장이 1례로 나타났다.

한편 단순유방촬영 결과는 유두 함몰이 15례, 유륜부 음영 증가 17례, 피하 연부 조직 음영 증가는 8례였으며, 유방 실질 왜곡이 14례, 그리고 종괴 소견이 6례였다.

이들을 정리해 본 결과 유방암의 여러 영상 소견 중에서 종괴의 발견이나 주유관의 확장 및 림프관의 확장을 관찰하는데는 초음파 검사가 MRI 및 단순유방촬영보다 훨씬 우수하였다.

한편 유방암 수술 후 얻은 생체 표본을 통해 유륜유두근을 해부 병리학적으로 확인할 수 있었고 이를 직접 초음파로 영상화 하여 처음으로 유륜유두근의 초음파 소견을 정의하였다.

연구자들이 정의한 내용을 기준으로 시행한 초음파 검사 결과 3례의 유방 생체 표본 모두에서 유륜유두근을 명확히 확인할 수 있었다.

유륜유두근은 초음파에서 균질한 저에코의 선상 구조물로 보였으며 3례 모두에서 용이하게 관찰할 수 있었다.

또한 대조군으로 초음파를 시행하였던 정상 유방 100례 중 40례에서도 역시 저에코의 선상 구조물로 보이는 유륜유두근을 명확히 찾아볼 수 있었다.

하지만 유두 및 유륜부를 침범한 유방암 환자의 경우에는 초음파 소견상 유두 및 유륜부의 해부학적 구조가 불명확하였으며 22례 모두에서 유륜유두근을 전혀 구분할 수 없었다.


결 론

유두 및 유륜부를 침범하는 유방암의 여러 영상 소견을 정리하여 비교해 본 결과 종괴의 발견과 주유관 및 림프관 확장의 유무를 분석하는 경우에는 초음파 소견이 단순유방촬영이나 MRI에 비해 월등히 우수하였다.

또한 유륜유두근은 초음파 소견상 유두 및 유륜부의 다른 주위 연부 조직들과 명확히 구별되는 구조물이었으며 정상 유방의 경우는 물론 유두 및 유륜부를 침범하는 유방암의 경우에 이들의 변화를 관찰하는데 초음파 검사는 매우 유용하였다.

물론 앞으로 추가적인 연구가 더 필요하겠지만 유륜유두근의 초음파 소견은 유방암 뿐만 아니라 다른 여러 유두 및 유륜부를 침범하는 질환들의 경우에도 적용될 수 있으며이를 통해 유륜유두근의 침범 여부를 분석하여 질환들을 서로 감별하거나, 외과적 치료방법을 선택함에 있어 도움이 되리라 확신한다.

향후 초음파 해상력의 향상을 고려해 본다면 초음파를 통한 유륜유두근의 분석은 점차용이해질 것이며 이는 임상적으로도 한 역할을 하게 되리라 기대한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