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립스가 ‘필립스 하트스타트 AED(자동제세동기)’를 통한 심폐소생술로 인명을 구조하는 ‘심장을 살리는 4분의 기적’을 이어가고 있다.


올해 3월 마사회 일산지점에서 50대 남성 급성심정지 환자가 발생, 당시 마사회 근무 중이던 조은아 간호사가 필립스 하트스타트 AED를 활용한 심폐소생술로 생명을 구한 바 있다. 지난 7월 7일에는 KT 분당 사옥의 스포츠센터에서 수영을 하던 20대 여성에게 급성심정지가 발생해, 김승훈 강사가 심폐소생술로 이를 구조했으며, 같은 달 20일에 경기도 고양시 재활 스포츠센터의 엄만용 수영교사가 수영 중 급성심정지가 발생한 남성회원에게 심폐소생술을 실시해 소생시켰다.

이처럼 필립스 하트스타트 AED의 비치 시설에서 올 해만 해도 4건의 인명 구조 사례가 보고돼, 급성심정지 환자의 생존에 AED가 실질적 기여를 하고 있다는 평가다.

이들 성공 사례는 정기적으로 응급상황 대처교육을 받은 구조자가 AED를 사용한 심폐소생술을 지체 없이 약 4분 이내에 실시했다는 것이 공통점이다.

고양시 재활 스포츠센터의 엄만용 교사는 “평소 몸에 밸 정도로 심폐소생술을 익혀왔고, 필립스 AED를 설치한 후 제품 교육도 받았기 때문에 실제 상황에서 인명을 구조할 수 있었다”면서, “AED를 실제 사용한 것은 처음이었지만, 특히 음성 안내가 크고 또렷하게 나오는 데다가 사용법도 쉬워 결정적인 도움을 주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KT 스포츠센터의 김승훈 강사는 “AED가 어떤 역할을 하고 어떻게 사용하는지 만큼은 모든 사람들이 알아두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AED에 대한 인지도 제고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필립스 김태영 총괄대표이사는 “최근 보고된 인명 구조 사례는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누구에게나 어떤 상황에서도 급성심정지가 발생할 수 있으며, AED를 활용한 심폐소생술이야말로 환자의 생존과 직결된다는 것을 보여준다”면서, “더욱 많은 사람들이 AED의 중요성과 사용법을 알게 됨으로써, 전문구조인력뿐 아니라 누구나 생명을 구할 수 있는 성숙한 시민 문화가 형성되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