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물치료 경험 없는 제2형 당뇨 환자의 초기 병용요법 사용 가능


DPP-4 억제제계 당뇨병 치료제 가브스의 복합제인 가브스메트(성분명: 빌다글립틴+메트포르민)가 당뇨병 약물치료 경험이 없는 환자에게 사용할수 있게 됐다.

현재 가브스메트는 제 2형 당뇨병 환자에서 메트포르민 단독요법으로 혈당을 충분히 조절할 수 없는 경우와 가브스와 메트포르민 병용요법의 대체 요법으로 사용되고 있다.

이번 적응증 추가로 이전에 당뇨병 약물치료를 받은 경험이 없고 단독요법으로 충분한 혈당조절이 어려운 환자들에게 초기병용요법으로도 사용이 가능하게 됐다.

이 경우 가브스메트 초기 용량으로 50/500 mg(빌다글립틴 50mg, 메트포르민 500mg) 1일 1회, 1회 1정 복용하며, 점진적으로 증량하여 50/1000mg 1일 2회, 1회 1정까지 증량할 수 있다.

가브스메트는 가브스(성분명:빌다글립틴)와 메트포르민을 한 알로 만든 당뇨병 복합제로 혈당 강하 효과와 식전 및 식후에 걸친 안정적인 혈당 조절 능력이 이미 확인된 바 있다.

또 췌장 섬세포 기능부전에 표적으로 작용해 신체의 자연적인 혈당조절 능력을 개선함으로써 혈당 상승시 혈당을 조절하는 호르몬인 인슐린의 분비를 증가시키고 글루카곤의 분비를 감소시키는 작용을 한다.

가브스메트는 현재 전 세계 80 여 개 국에서14승인 허가 또는 시판되고 있다. 국내에서는 2008년 식품의약품안전청으로부터 승인을 받아 2010년 2월1일자로 보험급여 목록을 등재됐으며 한국노바티스와 한독약품이 공동판매하고 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