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병 치료 새로운 시대 열리나?
당뇨병 치료 새로운 시대 열리나?
  • 박선재 기자
  • 승인 2012.08.2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돼지췌도 이식받은 원숭이, 1년간 혈당 조절되며 건강하게 생존

돼지췌도를 이식은 받은 당뇨 원숭이가 1년 동안 혈당이 조절되며 생존하고 있어 화제가 되고 있다.

서울의대와 서울대병원 병리과 박성회 교수 연구팀은 새롭게 개발한 선택적 면역억제제를 이용해 돼지췌도를 이식한 당뇨병 원숭이가 1년간 혈당이 조절되며 건강하게 생존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연구팀은 당뇨병 원숭이에 정상 원숭이의 췌도를 이식하는 동종췌도이식에도 성공했으며 사람에게 적용 가능한 키메라항체도 개발했다.

연구팀은 독자적으로 개발한 선택적 면역억제제인 MD-3 항체에 기반을 둔 면역조절 프로토콜을 개발해 당뇨병원숭이에 돼지의 췌도를 이식한 후부작용 없이 6개월 이상 성공적으로 당뇨병을 치료하는 데에 성공했음을 지난해 발표한바 있다.

당시 2차 진행 경과를 보고하기로 한 바, 돼지췌도 이식 후 1년이 경과하여 그 후속 결과를 공개했다.

처음에 돼지췌도를 이식받은 원숭이에서는 이식된 췌도가 8개월간 생존했다. 그 후 면역억제제의 투약 기간을 조절하며 췌도를 이식 받은 다른원숭이 2마리에서는 1년간 혈당이 조절되다 다시 상승하기 시작했다.

이는 현재까지 원숭이 간문맥에 정 상돼지췌도를 이식한 시도 중에서 가장 오랫동안 당뇨병을 치료한 성적이다. 연구팀은 현재 이식된 췌도의 생존기간을 연장시키는 방법과 돼지췌도를 재이식해 오랫동안 혈당을 조절하는 방법을 연구하고 있다.

연구팀은 또한 당뇨병 원숭이에 MD-3 항체와 1종의 면역억제제만을 투여한 후 다른 원숭이로부터 채취한 췌도를 이식하는 동종췌도이식을 했다.그 결과 원숭이는 8개월 째 평균 70~80 mg/dl의 정상혈당을 유지하며 건강하게 생존하고 있다.

다른 한 마리는 이식 후 2개월째 80~90 mg/dl 혈당을 유지하며 건강하게 생존해있다. 현재 임상에서는 한 명의 당뇨병 환자를 치료하기 위해서 2~4명의 뇌사자로부터 췌도를 분리(1~4:1 이식)해야 하는 문제점이 있다.

그러나 연구팀은 한 마리의 원숭이에서 채취한 췌도(1:1 이식)만으로도 당뇨병을 치료할 수 있었다. 현재 이 원숭이는 최소 용량의 라파마이신만 투여 받고 있다.

이는 MD-3 항체에 의해 면역 T 세포가 억제되면 최소한의 면역억제제 사용만으로도 성공적으로 동종췌도이식이 가능함을 보여주는 것으로써 현재 동종췌도이식의 한계를 극복하는 획기적인 결과이다.

박성회 교수는 "이종췌도이식에 실패했던 원숭이에서 동종췌도이식을 성공함으로써 향후 이식용 동종췌도가 부족한 제1형 당뇨병 환자에게 돼지췌도를 먼저 이식하고, 추후 필요하면 동종췌도를 이식받을 수 있은 길을 열었다"고 말했다.

박성회 교수팀은 임상시험을 준비하기 위해 환자에게 투여할 수 있는 형태의 MD-3 키메라 항체를 개발했으며, 당뇨병 원숭이에 이종(돼지)췌도 혹은 동종췌도를 이식한 후 효능을 검증했다.

이상의 결과는 부작용이 거의 없으면서 당뇨병 완치율을 크게 높일 수 있는 면역조절제에 기반을 둔 췌도이식의 임상시험으로 나아가는 진일보한결과이다.

본 연구는 그동안 당뇨 치료를 중심으로 이뤄져 왔다. 그러나 박성회 교수가 개발한 항체의 가장 큰 특징은 선택적으로 T 세포 면역관용을 유도하는 것이다.

1950년대에 동물에서 면역관용을 유도할 수 있음을 Peter Brian Medawar 및 Frank Macfarlane Burnet 교수가 발표한 이후, 장기이식 및 자가면역질환 환자 치료를 위해 T 세포 면역관용을 유도하는 것은 면역학자와 임상의사들의 오랜 숙원이었다.

본 연구팀의 가장 큰 업적은 세계 최초로 환자에게 적용 가능한 면역관용 유도 기반기술을 영장류에서 확립한 것이다. 이는 다른 장기이식과 골수이식 등에도 적용될 수 있으며, 적용 범위는 앞으로 지속적으로 넓혀질 수 있다.

박성회 교수는 소아당뇨병 환자의 치료와 골수이식후의 치명적 부작용인 이식편대숙주반응을 억제하는 데에 우선 주력할 계획이다.

본 연구는 서울대학교(창의선도 연구자), 교과부(바이오신약장기사업단), 보건복지부(바이오이종장기개발사업단)의 지원으로 진행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