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4세포 파괴시켜 면역저하 … 2년 이내 사망

AIDS란 Acquired Immune Deficiency Syndrom의 약어로 본래의 면역기능이 후천적으로 극도로 떨어져 불완전하게 되는 질병이다.

HIV에 감염된 후 인체의 면역 기능이 저하되어 세포면역 기능에 결함이 있고 카포시 육종, 기타 질병의 기회 감염이 나타난 자를 환자로 규정하고 있다.

HIV(Human Immunodeficiency Virus, 인면역결핍바이러스)가 몸속에 침입하여 T4 cell을 파괴시켜 면역능이 저하되면 정상상태에서는 생기지 않는 감염이나 암 등이 생겨서 사망하게 된다.

HIV가 인체에 들어와 6~14주(개인에 따라서는 6개월에서 2년이 되는 수도 있음)정도가지나야만 항체가 형성되고 항체가 형성되어야지만 검사로서 감염여부를 알 수 있으며, 증세가 나타나는 환자로 진전되면 거의 2년 이내에 사망하게 된다.

최초의 발생은 70년대 말에 있었던 것으로 추측되고 있으며 공식적으로는 1981년 6월 미국 로스앤젤레스에서 처음으로 5명의 에이즈 환자가 발견됐고 1983년 프랑스 파스퇴르 연구소에서 최초로 분리되었으며, 1986년에는 HIV-2가 분리됐다.

HIV는 약 10kb의 RNA게놈을 가지고 있으며 게놈내에 "gag", "pol", "env" 유전자 및 기타 조절 유전자들로 구성되어있다.

"gag유전자"는 virion의 core단백질, "pol유전자"는 핵산합성과 재조합에 관련된 작용을 하는 단백질, 그리고 "env 유전자"는 바이러스의 외피를 구성하는 단백질을 생성한다.

또한 조절유전자들로는 tat, rev 그리고 nef 등이 있으며, 이 유전자들은 바이러스 증식에 필수적인 단백질을 생성하여 증식률을 조절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HIV 감염자와 AIDS 환자

▲HIV 감염자 : HIV의 침입으로 검사결과 항체가 형성된 자로서 외관상 건강해 보이나 타인에게 전파력 지닌다. 에이즈 감염자, HIV 항체양성자, 보균자.
▲AIDS 환자 : 에이즈바이러스(HIV)가 침입하여 면역기능이 현저히 저하됨은 물론 폐렴, 뇌막염, 암의 일종인 카포시육종 등 질병 이 감염된 상태의 환자 판정기준에 속하는 것으로 신고된 자를 말한다.


최근 호주의 에이즈 관리 성과

◇치료상의 발전

1990년대 말 부터 개발된 Protease Inhibitors는 호주의 경우만 보더라도 HIV로 인한 사망률을 현저하게 낮추었을 뿐만 아니라 삶의 질도 함께 향상시켰다.

호주의 경우 지난 5년간 새로운 HIV 감염률은 비교적 비슷한 수준을 유지했다.

하지만 다른 선진국의 경우 에이즈 발병률은 계속 늘고 있는 추세이다.

호주에서, HIV 감염자들은 통원 치료를 받을 수 있으며 삶의 질도 일반인과 비교해 비슷해, 에이즈 환자들에 대한 복지가 어느정도 마련된 편에 속한다고 할 수 있다.


◇에이즈 관리 모델

HIV 감염 관리를 위해서 우선 초기 예방과 장기적인 치료, 질병예방, 병발성 질병 치료, 사회심리학적 지원 등이 고려되야 한다. 의사들은 HIV 감염과 관리에 있어 초기 임상진단과 질병예방으로 큰 역할을 담당할 수 있다.

호주의 몇몇 병원에서는 항-레트로바이러스 약물법 처방과 개인집중 치료 등을 포함한총괄적인 에이즈 관리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러한 전체적인 서비스가 불가능하더라도 HIV 감염자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저렴하고 간단하고, 효과적인 방법도 있다.


초기 진단

HIV 감염은 대부분이 무증상이다.

일부 사람들만이 HIV 감염증상을 보이고 Pneumocystis carinii pneumonia와 같은 에이즈-정의 질환(AIDS-defining illness)과 같은 소견을 보인다고 인식한다.

HIV 고위험군인 이들은 반드시 검사를 받아야 한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람들은 AIDS에대한 사회적 편견으로 검사를 받거나 자신이 보균자임을 밝히는 것을 꺼려한다.

환자가 자신의 성문제, 약물 병력 등 개인적인 부분을 노출하는 것을 꺼리더라도 의사는 프라이버시를 유지시키고 있음을 환자에게 알려 안심하도록 한다.

의학적 접근과 중립적인 태도를 유지해야 한다.

◇HIV 감염 고노출군.

▲HIV 감염자와의 성접촉(남성 동성연애 포함)
▲HIV에 감염된 혈액, 또는 혈액제제 수혈로 인한 수혈감염
▲HIV에 감염된 주사기나 주사침 등의 사용에 의한 감염.
▲HIV에 감염된 산모로부터 태어나는 신생아에게 수직감염

◇임상증상

초기 HIV 감염은 빠르고 신속하며 더 많은 진단을 필요로 한다. 초기 흔한 증상으로는 다음과 같다.

▲피부과적 증상 : seborrhoeic dermatitis, tinea, candidia, herpes simplex, herper zoster, 농가진
▲혈액학적 증상 : lymphopenia, neutropenia, anaemia, thrombocytopenia
▲신경학적 증상 : aseptic meningitis, encephalopathy, 치매, 우울증, 조병, 말초 신경장애, 단발신경염, Guillain-Barr맟 타입 단신경병증, 횡근 척수염(골수염)

위의 많은 증상들이 일반 상황에서도 많이 나타나는 것들이지만 과거 HIV 감염적인 병력을 가지고 있다면 감염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일반적인 원칙으로 볼때, 에이즈는 "에이즈-정의 증상"으로 알아볼 수 있는 질병이다.

하지만, 이러한 정의는 최저 임상 관련성이며, 관리는 HIV 감염 여부에 따른 것이며, AIDS 보다는 면역결여, 기회감염이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