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오딘 의학연구소가 로슈진단의 최첨단 혈액 검사장비인 cobas 8000을 도입했다. 이를 위해 최근 양사는 자동화 시스템 구축을 위한 전략적 제휴를 체결했다.

네오딘 의학연구소는 지난 2007년 국내 수탁검사 전문기관으로는 최초로 로슈의 대용량 검체 전처리 자동화 시스템(Task Targeted Automation, 이하 TTA)과 대용량 면역검사 장비인 모듈라(MODULAR) 시스템을 도입해 국내 수탁검사 업계의 검사실 자동화에 기폭제 역할을 한 바 있다.

이번 제휴는 검체량 증가에 따른 것이다. 지난 최근 2007년 자동화 장비 도입 당시 약 8000여 개이던 1일 검체 수가 현재는 최대 1만 5000개로 증가하면서 차세대 토탈 검사실 솔루션을 구축이 불가피한 상황이라고 양 측은 설명했다.

특히 이번에 새로 구축되는 자동화 시스템에는 로슈진단에서 최근 출시한 임상화학 및 면역검사 장비인 cobas 8000 modular analyzer system(이하 cobas 8000)이 포함돼 눈길을 끈다.

이 장비는 시간당 최대 8400 검사가 가능한 빠른 검사 속도가 특징으로 많은 검체를 신속하게 처리할 수 있으며, 검체량을 많이 확보하기 힘든 수탁검사 기관의 실정을 고려할 때 소량의 혈액으로 간, 신장, 당뇨 등의 생화학 검사와 간염, AIDS, 심혈관질환, 갑상샘, 암표지자 검사와 같은 면역검사 등 150여 가지 이상의 생화학 검사와 면역 검사를 하나의 장비에서 동시에 수행할 수 있다.

또한 업그레이드 된 TTA 장비인 cobas p612의 설치로 시간당 검체 전처리 속도가 약 50% 빨라질 것으로 예상된다.

네오딘 의학연구소 측은 "TTA 시스템의 특성인 자유로운 공간 활용으로 검사실 전체의 효율성이 증대될 것으로 보이며, 특히 새롭게 응급검사 개념의 "신속 검사존" 을 설치해 한층 업그레이드 된 시스템으로 국내 검사실 자동화에 새로운 이정표를 제시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시스템 구축은 오는 9월 완성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