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노피아벤티스가 선보인 식사에 상관없이 복용하는 악토넬 EC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지난 6월 식약청 승인을 받은 ‘악토넬 EC (Actonel EC)’ 는 비스포스포네이트 제제 약물 중, 아침식사와 상관 없이 식전, 식후 어느 때나 편리하게 복용이 가능한 최초의 장용정 제품으로 환자들의 복용의 편의성을 개선시켜 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올해 8월에 발매될 예정이다.

골다공증 치료환자들의 가장 불편하게 꼽는 것은 바로 공복시 복용해야한다는 점이다.

사노피 아벤티스가 전국의 주요 5대 도시의 종합병원 또는 클리닉에서 45세~69세 여성 골다공증환자 200명을 조사한 결과 체내 흡수율을 높이기 위해 공복 시에 약물을 복용해야 하는 점에 대해서도 큰 불편함을 느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설문에서 응답자의 29%는 복용의 불편함, 복용 후 속쓰림 등의 이유로 비스포스포네이트 제제의 복용에 대해 불만족을 느끼고 있는 것으로 답변했으며, ‘복용의 불편함’의 가장 큰 원인으로는 공복 시 복용해야 한다는 점을 꼽았다( 34.5%).

이런불편함을 반영해 만든 것이 악토넬 EC 다.

신촌세브란스병원 정형외과 문성환 교수는 "골다공증은 약물 복용을 통한 철저한 관리가 필요한 만성 질환이지만, 기존의 비스포스포네이트 제제는 음식물과 복용 시 흡수가 90%까지 낮아져 공복 상태에서 복용해야 하는 불편함을 갖고 있었다"면서 "이러한 불편함이 개선된 치료제가 출시된다면 환자들의 복용 순응도가 향상됨은 물론 골다공증에 대한 보다 효과적인 치료에 대한 길이 열릴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