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괄수가제 확대 시행을 10여일 앞두고 이에 대한 의정 간 대립이 여론 조작 논쟁과 사이버 폭로전으로 흐르는 등 갈수록 점입가경이다.

전국의사총연합이 성명서를 통해 "보건복지부는 비열한 언론플레이와 사이버 여론조작을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하고 나서자 건보공단이 기자간담회를 개최해 "의협이 회장을 중심으로 지속적인 SNS 및 언론 홍보 활동을 펼치고 있다"며 즉각적으로 반기를 들었다.

전의총은 "6월 9일 안과의사회의 백내장 수술포기 선언 이후 포괄수가제와 관련된 외과, 산부인과, 이비인후과 의사회의 잇단 수술포기 동참선언으로 의료계의 포괄수가제 강제시행 반대 의지가 점점 더 거세지자 이에 당황한 보건복지부의 비열한 언론플레이와 사이버 여론조작이 극에 달하고 있다"고 강분하고 "언론에 대놓고 '의사들의 부도덕성', '의사들의 환자협박', '집단 이기주의', '오로지 수가에만 관심' 운운하며 예의 한심한 작태를 반복하고 있으며 사이버 공간에서는 복지부 산하기관의 직원을 동원해 여론을 조작하려 하고있다"고 비판했다.

또 "최근에는 건보공단의 일부 직원들이 근무시간 중에 유명 포털사이트의 토론사이트에 접속해 자신의 소속을 밝히지 않은 채 일반 시민인 것처럼 글을 쓰며 정부의 잘못된 주장을 옹호, 여론을 호도하다 그 정체가 네티즌들에게 탄로나기도 했다"고 전하고 "거짓된 정보로 국민의 눈을 속이고 사실을 왜곡하며 건보공단의 직원들까지 동원해 비열한 방법으로 사이버 여론을 조작하는 복지부가 감히 윤리, 도덕 운운할 자격이 있는가"라고 반문했다.

건보공단도 곧바로 한문덕 급여상임이사 등이 참여한 가운데 연 기자감담회에서 "노환규 의협 회장의 트위터나 페이스북 등은 물론 포털 사이트, 의료인 네트워크 등을 통해 추측성 내용이 퍼지고 있다"고 반격하고 "이같은 행동이 국익은 물론 의사들에게도 득이 될 수 없다"고 했다.

특히 "정부가 2002년부터 2007년까지 행위별수가제와 포괄수가제를 하고 있는 병원을 대상으로 한 의료 질 조사에서 차이가 없었으며 7월 1일 당연적용과 동시에 질 관리 모니터링 체계를 가동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건보공단은 "포괄수가제 이후 대형병원 쏠림 현상이 심화될 것이라는 의협의 우려에 대해서는 지난 8년간의 조사 결과 이같은 일은 발생하지 않았다"며 "혹시라도 발생할 가능성에 대비해 이를 미연에 방지한다는 차원에서 모니터링을 철저히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