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바티스가 파멥신에 40억을 추가로 투자한다. 다국적 제약사가 국내 기업에게 추가 투자를 결정하는 행위가 거의 없었다는 점에서 주목된다.

한국노바티스(대표이사 에릭 반 오펜스)는 국내 공동투자기관들과 함께 투자 신디케이트를 구성해 바이오 벤처 기업 파멥신(대표 유진산)에 40억원을 추가 투자한다고 11일 밝혔다.

파멥신은 항암치료제를 개발하는 바이오 벤처기업으로2008년 GATE I 프로젝트를 통해 노바티스 벤처펀드 투자 대상기업에 선정된 바 있다. 당시 노바티스 벤처펀드는 파멥신에 초기 투자를 위한 국제 투자 신디케이트 형성을 주도해 2009년 파멥신에 3년간 600만 달러 (한화 약60억원)의 큰 규모의 투자를 유치했다.

이번에 총 40억원의 추가 투자에 참여한 공동투자기관은 노바티스 벤처펀드를 포함해 이번 투자 신디케이트 형성을 주도한 서울시 글로벌 바이오메디컬 신성장동력투자펀드 (공동운영사: 옥스포드 바이오사이언스 및 한화기술금융)와 함께 미래에셋벤처투자, 동양인베스트먼트 등이다.

이중 노바티스 벤처펀드와 동양인베스트먼트는 2009년에 초기 투자에 이은 후속 투자를 진행하는 것이며 서울시 글로벌 바이오메디컬 신성장동력투자펀드 등은 이번에 새롭게 파멥신 투자에 참여한하는 것이다.

노바티스벤처펀드 아시아-태평양 지역 책임자인 안야 코에니그 박사는 "이번 투자 신디게이트에 서울시 글로벌 바이오메디컬 신성장동력펀드와 미래에셋벤처투자가 새로 참여하게 돼 기쁘다”고 밝혔다.

이번 파멥신에 추가 투자는 노바티스와 주요 유관기관들과 제휴로 진행된 GATE 프로젝트를 통해 발굴된 초기 연구기업이 성공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개발중인 약물의 단계가 임상단계로 접어들게 되고 이러한 중요한 임상개발단계에 있는 파멥신에 연속 투자를 진행한 점에서 의미가 깊다.

파멥신 설립자이자 대표인 유진산 박사는 “초기 연구개발기업이었던 파멥신이 성공적인 연구개발활동을 통해 현재 모든 고형암환자들을 대상으로 하여 주요 병원에서 제1상 임상연구를 진행 중에 있는 등 임상단계의 파이프라인이 있는 바이오 기업으로 변화하는 단계에 오게 됐다”며, “이번 추가 투자를 토대로 신약연구개발에 더욱 매진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