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보툴리눔 독소, 치료영역으로 나가다
2. 치료에서의 보톨리눔 톡소는? - 관동의대 신경과 김혜윤 교수
3. 과민성방광에서 효과 좋다
4. 보톨리눔 톡소 제품 시장현황

“약물에 효과 없는 두통 환자에게 효과적”
관동의대 명지병원 신경과 김혜윤 교수


지난 2010년부터 병원에서 보툴리눔 독소를 이용한 두통 클리닉을 운영하고 있는 명지병원 신경과 김혜윤 교수. 김 교수에게 실제 임상에서의 보툴리눔 독소의 쓰임과 효과는 어떤지 그의 얘기를 들어봤다.

Q. 효과는 어느 정도인지?
최근 만성 편두통 환자에게 치료효과가 입증됐다. 국내에서는 아직 광범위한 연구가 되어있지 않아 효과를 수치로 이야기할 수 없다.

개인적 시술 경험으로는 시술 후 많은 수의 환자들이 두통 완화의 결과를 보이고 있다. 시술을 받을 환자가 적절히 선택 될 때 치료효과도 좋다고 할 수 있다.

일시적으로 발생하는 긴장형두통 보다는 두통이 거의 매일 또는 한달에 15회이상 나타나는 만성편두통 환자들에게 치료 효과가 있다.

Q. 효과의 지속 기간은 어느 정도인지?
개인적인 차이가 있지만, 보통 주사 후 4~5주가 지나면 효과가 나타나기 시작하여 3개월 정도 그 효과가 유지된다.

Q. 부작용은 없는지?
가장 흔한 부작용은 근육 약화, 눈꺼풀 처짐, 근육 약화로 인한 통증이 있을 수 있다. 하지만, 영구적인 부작용이라기보다는 일시적인 부작용이며, 이러한 부작용의 빈도는 매우 낮다.

Q. 주사를 놓을 때 주의해야 할 점이 있다면?
주사 부위와 주사용량을 적절하게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이마 부위 시술 시에 눈썹가까이 주사하면 눈꺼풀 쳐짐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이에 주의해 시술해야 한다.

목 부위 시술 할 때는 근육 위약으로 경부 통증이 발생할 수 있다. 주사 용량을 정확하게 하기 위해 적절한 syringe가 필요하며, 흔히 인슐린 주사를 위해 사용하는 syringe가 가장 유용하다.

주사 용량이 부족할 경우 두통 호전에 대한 효과가 떨어질 수 있고, 두통 호전 지속시간이 줄어들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하다.

Q. 보험 적용은 되는가?

식약청 허가를 받아 만성 편두통 환자에게 시술할 수 있지만, 현재까지 보험 적용은 해당되지 않는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