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줄기세포 분야에 1000억원의 연구비를 투자한다.

국가과학기술위원회 생명복지조정과 이용석 과장은 24일 세종대학교에서 열린 줄기세포 R&D 한마당 페어에서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한 정부 R&D 투자방향을 구체적으로 소개했다.

이 과장은 줄기세포가 희귀 난치성 재생의료 분야에 있어 새로운 활로를 제시해 줄 수 있고 또한 산업적 측면에서 고부가가치 창출이 가능한 핵심성장동력으로 인식됨에 따라 정부 투자 비용을 전녀대비 67%가 늘려 1004억원으로 정했다고 밝혔다.

재원은 교과부, 복지부, 농식품부, 지경부 등 4개 기관이 합쳐 범부처 형식으로 마련된다. 각각의 예산 배정은 교과부가 494억원, 복지부(식약청)가 459억원, 농식품부(진흥청)가 28억원, 지경부가 23억원 순이다.

이중 지경부는 줄기세포치료제 생산단가 절감을 위한 시설·장비의 국산화에 주로 투자하고, 복지부는 임상시험에 치중할 예정이다. 또 교과부는 플랫폼 기술 등 기초 원천기술에 역점을 맞출 계획이다. 마지막으로 농수산부는 전임상 활용을 위한 동물 줄기세포에 투자한다.

각각의 투자방향이 상이한 만큼 부처간 연계강화를 위한 "FAST TRACK"도 구축중이다. 이는 이를 테면 교과부가 기초연구를 하면 복지부가 임상연구를 할 수 있도록 빨리 넘기는 작업을 말하는데 이는 줄기세포 R&D 협의체를 통해 결정된다.

이 과장은 "줄기세포가 미래성장동력으로 선정되면서 정부 투자비용이 갈수록 증가하게 될 것"이라면서 "이에 따라 효율적인 사업계획과 성과연계가 될 수 있도록 정책적인 지원책을 마련하고 있다. 산학연과 대화창을 열고 많은 의견수렴을 해야할 것"아라고 협력을 강조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