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약 개발에 새로운 패러다임 제시

생리활성 저분자 물질은 다양한 질병에 관련된 생명 현상을 선택적으로 조절하지만 물질이 생체내에서 어떤 단백질에 작용하는지 정확히 밝히기 어려워 신약개발 시 큰 걸림돌이 돼왔다. 때문에 많은 생리 활성 저분자 물질이 신약으로 개발되는데 실패했고, 개발된 약들도 예상치 못한 부작용으로 시장에서 퇴출되는 사례가 있었다.


서울대 화학부 박승범 교수팀이 표적 단백질을 확인하는 효과적인 방법을 고안해 신약 개발에 새로운 방향을 제시했다.

기존에는 표적 단백질을 확인하기 위해 세포를 분해한 뒤 무작위로 섞여 있는 단백질 혼합용액에서 질량분석을 통해 생리활성이 있는 물질과 강하게 붙어있는 다수의 단백질을 분리하는 방법을 이용했다. 즉 세포 분해로 단백질 네트워크를 분해한 상태에서 표적단백질을 찾는 것이다. 이로 인해 실제 세포내 현상과 상이할 수 있고, 찾아지는 다수의 단백질 중에서 의미 있는 표적단백질을 찾아내기 어려워 효율과 신뢰도가 낮았다.

박 교수팀은 세포 안으로 직접 들어가 낚시 바늘과 같은 갈고리로 물고기를 낚아내는 방식을 표적단백질 확인 방법에 도입했다. 신약 후보물질에 광반응성 물질을 결합시킨 뒤 세포내에서 빛을 쪼임으로써 표적 단백질과 직접 결합하도록 만들고, 정확히 결합한 생리활성 물질은 붉은색이 나타나도록 해 선택적으로 확인하는 것이다. 개발된 방법은 FITGE(Fluorescence difference in two-dimensional gel electrophoresis)라 명명됐다.

연구팀은 FITGE를 통해 항암효과를 보이는 생리활성 저분자 물질이 암세포를 죽이는 과정을 조절하는 표적 단백질 확인에 성공했다.



박 교수는 "평균수명 증가와 환경의 변화로 다양한 치료제 개발의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면서 "FITGE 방법을 사용하면 신약 후보물질이 생체내에서 작용하는 기작을 밝힘으로써 신약개발의 신뢰도와 효율성을 높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연구 결과는 화학분야 최고 권위지인 Angewante Chemie International Edition에 표지논문으로 선정됐고, 지난 4일자 온라인판에 게재됐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