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상담 일차 진료의 역할 중요"
호주 성의학 전문의 폴 아두카 박사



한국화이자제약은 최근 서울 신라호텔에서 호주의 남성건강 전문의 폴 아두카 (Paul Arduca) 박사를 초빙 "일차 진료의를 위한 남성건강 마스터 클래스 워크샵(Master Class Workshop)"을 개최했다.

올해로 세번째를 맞는 이번 워크샵은 1차 진료를 주로 담당하는 내과 및 가정의학과 개원의 약 60명이 참가했다.

이번 워크샵에서는 발기부전만을 주제로 했던 그동안의 행사와는 다르게 발기부전, 사정장애, 성욕장애, 호르몬 장애 등 남성 성기능 장애 전반에 대한 고찰은 물론, 10개의 케이스 스터디(Case Study)를 통해 이러한 환자를 어떻게 발굴 및 진단하고 또 치료할 것인지에 대한 실질적인 상담기법을 주요 프로그램으로 적용해 참석자들의 큰 관심을 모았다.

이번 워크샵에서 폴 아두카 박사는 "남성 성기능 장애의 진단과 치료"라는 제목으로 남성성기능 장애 및 그 치료방법에 대해 설명하고, "성문제는 일차진료를 통해 가장 적절하게 진단되고 관리된다"면서 일차 진료의들이 환자들과 상담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역설했다.

또한 워크샵에서는 비뇨기과 전문의의 지도 아래 상담 시 환자와의 성상담 기술 방법을 익혀보는 역할극(Role Play)도 진행됐는데 성상담 역할극은 편안한 분위기 속에서 환자의 발기부전상태를 알아내어 상담하고, 효과적으로 치료, 관리하기 위한 기술을 실전을 통해 연습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한편, 이번 워크샵의 마지막 시간에는 연합비뇨기과의 윤율로 비뇨기과 전문의가 발기부전 치료제인 비아그라의 5년간의 효능과 안전성에 대한 내용을 발표하여 참가자들의 이해를 도왔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