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양대병원 소아청소년과 이영호 교수, 중개의학저널 게재

뇌성마비 환아의 자가 제대혈 치료가 안전하고 효과가 있다는 연구 논문이 발표됐다.

한양대병원 난치성 신경계질환 세포치료센터 소아청소년과 이영호 교수가 ‘뇌성마비 환자들에 대한 자가제대혈 치료의 안정성 및 치료효과에 관한 연구’를 국제학술지 ‘중개의학저널(Journal of Translational Medicine) 온라인판에 게재했다.

이 교수는 지난 2010년부터 최근까지 임상시험을 통해 자가 제대혈을 이용한 뇌성마비 치료효과를 입증했다.

이 교수는 "연구 참여자 20명 중 5명의 환자(25%)에게서 상태가 호전됐다”며 “특히, 환자들의 나이와는 관계없이 경증이나 중등도의 뇌성마비 환자에서 의미 있는 효과가 있었다"라고 밝혔다.

또 "뇌성마비 아이들에게 출생시 보관했던 자가제대혈을 이용해 면역억제제 등 별다른 약물처치 없이 단순히 정맥주사만 사용함으로써 안전하게 시술할 수 있다"며 "자가제대혈 정맥주사를 맞고 1~3개월이 지나면서 인지기능이나 사회성의 호전을 보였다"고 설명했다.

현재까지 뇌성마비 환자들에 대한 자가제대혈 정맥주사치료는 미국에서 처음 시작해 전 세계적으로 약 200여 명 이상이 시술을 받았으나, 치료의 안전성과 효과에 있어서는 학술대회발표나 몇몇 증례 보고에만 그쳤다.

그러나 이번 연구는 자가제대혈 치료 이후에 신경학적 평가에서 호전되는 양상을 확인했을 뿐만 아니라, MRI나 SPECT 검사와 같은 객관적인 자료를 근거로 치료효과를 입증하였던 것을 높이 평가받아 국제학술지에 처음으로 게재됐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