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의학계의 가장 대표적인 의학사전인 ‘이우주 의학사전’의 개정판이 새롭게 출간됐다.

지난 2007년 이우주 연세대 명예교수가 작고하면서 더 이상 이우주 교수가 직접 개정판은 낼 수 없게 되자 김경환 연세대 명예교수를 중심으로 새로 구성한 편집위원회에서는 2년여의 준비기간을 거쳐 ‘이우주 의학사전’ 이란 이름으로 펴냈다.

이번 출간된 개정판은 소장이 용이하도록 영한편과 한영편을 분리 제본해 사용하기에 편리하게 했다.

특히 기존의 편찬 원칙을 지키되 시대에 맞게 표지는 물론 내용과 체제를 현대적으로 편찬했으며, 표제어는 이전 판 이후 새롭게 사용되고 있는 용어와 함께 대한의사협회 의학용어집 제5판에 추가된 용어를 모두 수록하고 있어 의학 및 보건의료관계 종사자에게 좋은 자료가 될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또한 우리말 용어는 대한의사협회 의학용어집 제5판에서 수정 또는 제정한 용어를 기준했으며 이를 기존용어와 구분하기 위해 파란색으로 표시했다.

아울러 기존 사용자의 편의를 위해 기존 용어는 보통체로 표시해 그대로 싣고 있다. 또한 한글로만 된 용어에 한자를 병기함으로 독자의 이해를 돕고 있다.

이 외에도 기존의 그림은 모두 새로이 그렸으며, 특히 영상 진단의학 사진과 내시경, 초음파영상, 병리학 사진 등을 추가해 총 2,500여 컷을 실어 이해를 돕고, 용어의 설명 중 이해하기 어려운 표현은 보다 이해하기 쉬운 설명으로 바꿨으며, 현대적 추세에 맞추어 사람 이름 다음의 소유격 s("s)는 모두 삭제해 통일했다. 마지막으로 약물명 중 오래되어 더 이상 사용하지 않는 약물과 상품명은 삭제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