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달간 지역거점 공공병원 순회

건강보험심사평가원(원장 강윤구)은 20일부터 전국 지역거점공공병원을 대상으로 올 7월 시행되는 신포괄지불제도에 대한 순회 설명회를 개최한다.

신포괄지불제도는 환자가 입원해서 퇴원할 때까지 발생하는 진료에 대하여 미리 정해진 금액을 적용하는 제도로 의사가 직접 하는 시술과 10만 원 이상의 고가 약제․치료재료는 행위별수가를 적용하는 제도이다.

19일 심평원에 따르면 이번 설명회는 서울의료원을 시작으로 약 4주간 진행되며, 신포괄지불제도 공공병원 2단계 시범사업에 새로이 참여하는 지역거점 공공병원을 현지 방문한다.

2011년 7월부터 ’12년 6월까지 진행되고 있는 1단계 시범사업에는 76개질병군 대상으로 현재 부산·남원·대구의료원이 참여하고 있으며, 2단계 시범사업은 ’12년 7월부터 전체 공공병원(지방의료원 35개소, 적십자병원 5개소)이 대상이며 553개 질병군을 적용하게 된다.

따라서, 심평원은 신포괄지불제도에 대한 이해를 돕고 올해 7월 시행이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공공병원의 경영진과 의료진, 청구실무자를 대상으로 제도 도입취지, 그간 추진현황, 신포괄수가제 모형(포괄수가+행위별수가) 등 제도 전반에 대한 자세한 안내와 입원환자분류체계(KDRG), 진단코드 선정 원칙 및 오류사례 등 신포괄수가제 운영에 필요한 실무내용을 설명할 예정이다.

심평원은 "이번 설명회를 통해 새로운 지불제도 시행에 따른 현장의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시범사업이 원활히 이뤄질 수 있도록 신포괄수가제와 관련한 병원전산시스템개발과 모의운영도 적극지원 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