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골다공증 치료제 "strontium ranelate"가 폐경후 골다공증 여성들의 새로운 척추골절 위험률을 41% 감소시키며, 골형성증가와 골흡수 감소라는 이중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됐다.

이번 연구는 낮은 요추 골밀도(BMD)를 가지고 있고 폐경 후 최소 5년이 지났으며, 적어도 한번은 골다공성 척추골절 경험이 있는 50세 이상의 백인 여성 1,600명을 대상으로 했다.

환자들은 무작위적으로 3년간 1일1회 2g의 strontium ranelate, 혹은 칼슘과 비타민 D를 함께 투여받았다.

이 결과 척추골절 감소효과와 함께, 골특이성 알칼리성 포스포타아제(bone-specific alkaline phosphatases) 증가와 ICTP(serum Type I collagen C-terminal telopeptide) 감소효과가 있었다. 그러므로 이 약물은 골형성 증가과 골흡수 감소라는 이중효과가 있음이 확인됐다.

이번 연구를 이끈 피에르 J. 뫼니에 교수는 룕strontium ranelate는 폐경후 골감소증 환자에게서 골손실을 방지한다"며 "임상시험전 척추골절이 없었던 골다공증 환자에게는 척추골절을 45% 감소시켰고, 척추골절이 있었던 환자에게는 41% 감소율을 보였다룖고 설명했다. 그는 룕골다공증 환자에게서 비척추골절 또한 16% 감소시켰다룖고 덧붙였다.

류마티즘학자인 옙 스완 심 박사는 룕이 약물은 알렌드로네이트(alendronate)와 랄록시펜(raloxifen)과 비슷한 수준으로 척추골절을 감소시킨다. 비척추골절 감소에도 효과가 있기는 하지만 알렌드로네이트 보다는 못하다룖고 말했다. 하지만 그는 룕골형성 증가와 골흡수 감소라는 이중 효과는 매우 흥미로운 것이다룖라고 부연설명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