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성장률 59%…신규 업체 속속 진출
통계청이 발표한 2002년 4/4분기 전자상거래 통계조사에서 나타난 의료분야 전자상거래 시장은 2001년 1240억원에서 지난해 2096억원으로 증가했으며, 특히 구매비용 절감, 구매절차 편의성 등 기업체와 병원간의 요구로 인해 향후 의료분야 전자상거래 시장이 급속한 성장을 기록할 것이라는 분석이다.
특히 관련 업계는 오는 2005년경 전체 의료시장 규모가 12조8천억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전자상거래 시장도 약 4조원대의 규모로 확대될 것이라고 예측했다.
이러한 가운데 올 초 메디링스와 이지호스피탈의 합병으로 출범한 이지메디컴과 삼성의료부문 케어캠프 등 양강 체제로 재편된 관련 업계는 올 하반기를 의료 전자상거래분야 재도약의 시기로 판단 시장 확대와 선점을 위한 제 2라운의 경쟁체제로 돌입했다.
대형병원을 중심으로 시장 점유율을 확대했던 케어캠프의 경우 올 하반기부터 중소병원까지 영역을 넓혀 현재 40여개인 주주병원 수를 60개까지 늘린다는 계획이다.
또 이지메디컴의 경우 기존 국공립병원과 새로 개원한 분당서울대병원 등의 성과를 바탕으로 사립대병원에 대한 공략에도 나설 예정이다.
한편 지난 해를 기점으로 사업을 접었던 업체나 양강 구도를 주도하는 두 업체와 달리 몇몇 신규 업체들이 중소병원과 개원가를 대상으로 한 의약품 및 의료전자상거래 시장 진출을 위한 사전 작업을 진행중이기도 하다.
이와 관련 주주 병·의원의 네트워크화를 통한 시장 진입을 타진하고 있는 모 업체의 경우 전자상거래 활성화를 위한 법적·제도적 장치의 마련 추이에 따라 시장 진입 규모를 결정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