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병원 산부인과 박중신 교수팀, 레이저 치료술로 쌍태아간 수혈증후군 치료

일란성 쌍태아에서 치명적인 사망률을 보이는 쌍태아간 수혈증후군에 대한 근본적인 치료법이 도입돼 태아 생존율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서울대병원 산부인과 교수팀(신희철, 윤보현, 전종관, 박중신, 박찬욱)은 지난해 8월부터 태아내시경을 이용해 쌍태아간 수혈증후군을 치료하는 레이저 치료법을 국내 최초로 도입해 시술하고 있다.

‘쌍태아간 수혈증후군’은 일란성 쌍태아에서 발생하며 치료하지 않는 경우 주산기(1) 사망률이 80~90%에 이르는 위험한 질환이다.

최근 산모의 고령화와 함께 보조 생식술을 통한 임신이 증가하고 있어 ‘쌍태아간 수혈증후군’은 늘어나는 추세이다.

쌍태아간 수혈증후군은 일란성 쌍태아의 10-15% 에서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다. 우리나라 쌍태아의 빈도는 1981년 1000 분만 당 10.02 건이었는데, 2000년에 16.65건, 2006년에 23.80 건으로 급격히 늘고 있다.

태반 내에 두 태아간의 연결 혈관들이 존재하는데, 한쪽 태아의 동맥과 다른 쪽 태아의 정맥이 서로 연결되는 경우 ‘쌍태아간 수혈증후군’이 발생하게 된다.

동맥 쪽 태아에서 정맥 쪽 태아로 지속적으로 혈류가 공급돼 마치 한쪽 태아에서 다른 쪽 태아로 수혈을 해주는 것과 비슷한 양상이 되기 때문이다.

기존 치료법은 ‘양수감축술’로 양수과다증이 발생한 태아의 양수를 제거해 산모의 호흡곤란을 해결해 주고, 조기 진통을 예방하는 정도에 국한되었으나 근본적인 치료법이 아니었다.

태아내시경을 이용한 레이저 치료법은 양쪽 태아를 연결하는 혈관들을 없애기 위해 자궁 안에 태아내시경을 삽입한 후 레이저를 이용해 혈관사이에 흐르는 혈액을 응고시켜 태아 간의 혈류 연결을 차단한다.

외국의 임상시험에 의하면 142명의 산모를 레이저 치료 그룹(72명)과 양수감축술 그룹(70명)으로 나눠 시술 후 생후 28일째 생존율을 비교한 결과 레이저 치료 그룹에서는 76%, 양수 감축술 그룹에서는 56%로 나타나 레이저 치료의 우수성이 입증되었다. 레이저 치료는 보통 임신 15~ 26주 사이에 시행된다.

박중신 교수<사진>는 “레이저 치료법은 병의 근본 원인인 양쪽 태아를 연결하는 혈관들을 없애 개별적인 혈관시스템으로 나누는 것이다” 며 “이 치료법이 보편화될 경우 최근 늘어나고 있는 ‘쌍태아간 수혈증후군’ 태아들의 생존율을 획기적으로 높일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