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ECD가 비만 관련 보고서를 발표했다. 전반적으로 비만율이 증가하고 있다는 내용이지만, 증가율이 국가별로 다르게 나타나 여전히 노력에 의해 관리할 수 있다는 점도 보여주고 있다.

특히 보고서에서는 우리나라의 비만인구 증가율이 4% 대로 낮은 편에 속한다고 말하고 있다. 미국, 멕시코의 경우는 30% 이상의 증가폭을 보였다.

보고서에서 언급하고 있는 과체중, 비만의 기준은 세계보건기구(WHO)의 정의에 따른 것으로 과체중은 BMI 25 kg/㎡ 이상, 비만을 BMI 30 kg/㎡ 이상으로 정의하고 있다. OECD 국가들에서는 2명 중 1명은 과체중이나 비만으로 나타나고 있고, 이미 일부 국가에서는 10년 동안 3명 중 2명꼴로 증가추세가 나타나고 있다.

또 지난해 5억명 이상을 대상으로 실시한 대규모 연구에서는 성인 10명 중 1명은 비만이고, 소득이 낮은 국가일수록 비만 유병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며 비만의 공격적인 증가에 대해 경고하고 있다.

비만율의 증가는 사망부담률 증가와 경제적 비용의 증가로 이어진다는 것이 중론이다. 비만 관련 전문가들은 중증 비만환자들의 경우 8~10년 정도 수명이 단축되고, 15kg 체중이 증가할 때마다 사망위험도가 30% 증가한다고 말하고 있다.

또 OECD는 대부분의 국가에서 비만 인구 관리에 1~3%의 보건관련 비용을 소요하고 있고, 비만율의 증가가 가파른 미국의 경우는 5~10%로 높게 나타났다고 밝혔다.

이런 가운데 좋은 소식도 있다. OECD 34개국 중 영국, 헝가리, 이탈리아, 스위스 그리고 우리나라 등 10개국은 비만 증가율이 느리거나 멈춘 것으로 나타났고, 프랑스와 스페인은 2~3%의 증가율만 보였다.

한편 소아비만의 경우 영국, 프랑스, 한국, 미국에서는 안정된 비율을 보이고 있다. OECD는 정부의 강한 지원정책이 효과를 본 것이라고 평했다.

덴마크, 핀란드, 프랑스, 헝가리는 2011년부터 고지방 및 고당분 음식에 높은 세금을 부가하고 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