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대회원 서신문 발송...잘못된 관행 바로잡아야

대한전공의협의회(회장 김일호)가 ‘진료보조인력(PA)’ 합법화를 막기 위한 본격적인 행보에 나섰다.

대전협은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PA 사태와 관련, 백병원을 고발한데 이어 지난 20일에는 대회원 서신문을 발송해 전공의들의 협조를 당부하고 나섰다.

대회원 서신문에서 대전협 김일호 회장은 "PA는 현재 대한의학회의 연구용역을 마쳤으며, ‘면허신고제’는 2012년 하반기에 의료법 시행령 개정으로 합법화를 앞두고 있다"며, "보건복지부 장관(임채민)이 나서서 불법의료나 다름없는 PA를 합법화 시키고자 하는 강력 의지를 보이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미 지방병원의 수술 및 응급실, 병동환자 관리를 위하여 의사가 아닌 PA가 환자 진료에 참여하고 있는 것이 곳곳에서 보고됐으며, 현재 이대 마곡지구병원, 삼성병원 증축, 경상대 창원 병원 신축, 용인세브란스 증축등 대형병원의 병상확장으로 필요한 의료인력은 의사의 일자리 창출대신 합법화 된 진료보조인력으로 대치될 가능성이 크다는 것이 전공의 판단.

김 회장은 "따라서 현재 이 흐름대로라면 보건복지부, 병원협회의 계획대로 PA는 합법화가 될 공산이 매우 크다"고우려했다.

이어 "이번 사태로 인해 주야로 근무에 시달리시는 전공의에게 더욱 더 큰 짐이 될 수 있음을 알지만, 지금 이 순간 의료계의 치부를 스스로 자정하지 못한다면 그로인한 피해의 칼날은 결국 우리에게 돌아올 것"이라며 위기감을 드러냈다.

김 회장은 "현 상황을 알리고자 하는 방편으로 대대적인 진료보조인력 불법진료를 대한 전공의협의회 이름으로 지속적으로 고발하고자 하며, 이에 대한 자료를 대한전공의협의회(kira2008@naver.com)로 보내달라"고 요청했다.

한편, 전공의협은 앞서 진료보조인력에 대한 현 문제점을 국민에 알리고 이로 인해 발생하는 선택권 없는 국민 건강권 위협과 국민들이 강요받는 저급의료를 알리고자 상계백병원 원장과 진료보조인력 고발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