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관생성 유전자치료제 1상 안전성 확인

국내 제약사가 개발한 혈관생성을 위한 유전자치료법이 안전성 확인과 희망적인 효과가 나타남으로써 동맥경화증이나 버거병 등 혈관관련질환 치료의 새시대를 예고하고 있다.

성균관의대 삼성서울병원 김덕경 교수(순환기내과)팀은 국내 처음 식품의약품안전청의 허가를 받아 동맥경화증과 버거병 등으로 인한 허혈성 족부질환자 9명을 대상으로 한 신혈관생성 유전자치료제 VMDA-3601의 1상임상시험결과 부작용이 전혀 나타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또 막힌 혈관 주변으로 새 실핏줄이 생성, 혈류가 이뤄져 궤양 완치 효과가 나타나 곧 시행할 2상임상시험도 성공적 결과가 기대된다. 이 치료제는 과학기술부와 복지부의 지원하에 서울대학교 생명과학부 김선영 교수, (주)바이로메드와 성균관의대 김 교수의 공동 연구를 지난 2001년 5월 동아제약이 상용화, 식약청의 임상시험승인을 받았다.

유전자 전달 유핵발현벡터에 혈관이 새로 자라나게 하는 유전자(VEGF165)를 삽입하는 방식인 이 치료제는 혈관이 막혀 발생하는 질환자의 치료용으로 유용할 것으로 기대된다.

김교수는 효과가 희망적이기는 하지만 적은 수의 환자에서 관찰된 것이므로 이를 증명하는 것은 아니며, 앞으로 보다 대규모의 임상시험에서 효과가 증명되어져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