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 신년특집]의료현장 곳곳에 스마트폰 녹아들다
1. 병원 사례
2. 환자 이용 사례
3. 해외 사례
4. 최대 걸림돌 "보안"
5. 발전 방향

스마트폰의 진화가 의사를 편하게 하리라
질병•검사 이력 조회 쉬워 응급진료 가능


스마트폰 사용은 지난해 2000만명에 도달할 정도로 일상화 되었다. 병원들도 스마트폰을 각종 의료현장에 적용하거나 환자들을 위한 서비스 연구가 한창이다. 해외 사례에서도 활용 범위가 넓어지고 있고, 그 끝을 알 수 없을 정도로 가능성이 크다.


한편으로는 보안 문제나 이용 범위에 대해서도 해결해야 할 부분, 보완해야 할 부분에 대해서 논란이 뜨겁다. 현재 스마트폰이 의료 현장에 이용되고 있는 사례를 토대로 올해의 전망과 방향을 살펴본다.
 

통신사와의 공동 개발 한창

스마트폰 병원 적용 사례는 전자차트를 스마트폰에 옮겨온 형태를 가장 쉽게 떠올릴 수 있다. 통신사와의 공동 개발이 주를 이루고 있다.
 
4만건에 달할 만큼 가장 많은 다운로드를 기록한 서울아산병원과 SK텔레콤의 "내 손안의 차트"는 환자로 등록된 사람이라면 누구나 자신의 정보를 조회할 수 있고, 의료진도 병원을 벗어나서도 조회할 수 있어 긴급한 환자조치 명령이 가능하다.
 
특히 주목을 끄는 부분은 환자 자신의 질병이력은 물론, 각종 검사결과와 투약 이력을 스마트폰을 통해 손쉽게 확인할 수 있는 "내 차트" 기능이다. 환자가 다른 병원에서 진료를 받더라도 건강정보를 스마트폰으로 바로 보여줄 수 있다.
 
투약관리와 건강관리도 가능하다. 서울아산병원 의료정보센터장보 이재호 교수는 "인증된 사용자에 한해 병원 밖에서도 조회가 가능하도록 되어 있으며, 환자들 역시 간편하게 정보 조회가 가능하다는 측면에서 반응이 좋다"고 설명했다.

원격진료 앱 임상시험 중
 
분당서울대병원과 KT는 왕래가 힘든 환자들이 원격진료를 받을 수 있는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4종을 개발했다. 현재 환자를 대상으로 시험 중이며, 시범서비스를 거쳐 올해 상용화할 계획이다.
 
만성창상관리 앱은 보호자가 환자의 상처와 진물 등을 스마트폰 앱으로 촬영하면 자동으로 상처의 상태가 진단에 맞게 체크돼 병원 시스템에 전송해 주는 시스템이다. 의료진은 전송된 상처 크기나 상태를 체크한 후 적절한 소독과 드레싱에 사용할 약제를 알려주게 된다.
 
심전도 관리 앱은 휴대용 심전도 측정 장비를 스마트폰과 연결해 실시간으로 심전도 데이터를 병원 모니터링 시스템에 전송하고, 이를 의료진이 확인하도록 하는 시스템이다. 경도인지장애 관리, 천식 관리 앱도 마찬가지의 취지다.
 
그동안 "의료정보화 선도병원"을 표방한 분당서울대병원은 이같은 정보기술 활용을 높이기 위해 의료진에 아이패드를 지급했다.
 
특히 건강증진센터에서는 모바일 진료안내시스템을 병행 운영하고 있으며, 태블릿을 비치해 만족도를 조사하고, 잔여검사 조회, 외래예약 조회 등이 가능하게 했다. 의료정보센터장인 황 희 교수는 "언제 어디서나 다양한 기기를 사용해 데스크탑 환경으로 의료정보를 사용하는 것이 모바일 플랫폼"이라며 "진료실, 회의실 상관없이 태블릿으로 결재하고, 진료에 참고하는 모습에 회의적인 의료진들도 갈수록 참여가 늘어나고 있다"고 부연했다.
 
강북삼성병원은 지난 7월 삼성전자와 모바일병원 MOU를 체결한 후 전 의료진에 갤럭시탭을 지급했다. WiFi가 되는 곳이면 때와 장소에 상관없이 진료에 활용할 수 있으며, 전 의료진이 스마트 장비를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겠다고 선언했다.

정보 공유 가능한 클라우드도 관심
 
병원간 검사와 진료정보를 공유하는 클라우드 시스템도 화두가 되고 있다. 우선 환자가 편리하고 불필요한 검사를 줄이면서도, 의료진도 이전 진료 기록을 확인해 정확한 연속 진료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한림대의료원은 스마트폰용 Mobile Hospital System 스마트 리포맥스 버전 2.0을 자체 개발했다. 처방조회와 판독결과, 병리검사 소견내용 조회, 검사결과 조회, 컨설트 환자의 진료정보 조회 등이 가능하다.
 
여기에 OCS/EMR 부분을 추가해 경과기록지, 입원 및 수술기록지, 퇴원요약지 조회 등이 가능하고 CT, MRI PACS에서 확인할 수 있게 했다.
 
또한 서울의대 정보의학실(서울대병원), 아주대의료원, 가천의대 길병원, 부산대병원, 전남대병원 등 5개 병원은 지난해 5월 "헬스아바타 CCR+(지속진료기록)" 프로그램을 통해 스마트폰으로 개인 건강기록 정보를 교류하는 서비스를 개발하기로 했다. 5개 병원이 환자 건강•진료정보를 공유하는 것으로, 해당 병원에서는 이를 바탕으로 환자 진료를 효율적으로 할 수 있게 된다.
 
프로그램 관계자는 "아직 일부 병원에 한정돼 있지만 앞으로 더 많은 병의원들이 참여하게 되면 환자들이 전국 어디에서나 손쉽게 진료받고, 스마트폰을 통해 본인 건강기록을 내려받는 시대가 열릴 것"으로 기대했다.
 
보건복지부 보건의료미래위원회에서도 의료기관별로 분산돼 있는 자신의 의료정보를 개인 PC, 스마트폰, 태블릿PC 등으로 직접 관리하고 동의 아래 사용할 수 있는 기술•제도를 검토, 추진한다고 밝혔다.

제도 시행에 앞서 연구용역을 맡겨 개인정보 보호와 관리 문제를 검토하고, 올해는 이 제도의 확산 전략을 마련할 방침이다. 그러나 검사수익에 의존하고 개별병원이 다른 EMR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만큼 가능할지는 아직 미지수로 지적되고 있다.


의료현장 곳곳에 스마트폰 녹아들다

2. 환자 이용 사례

혈당•암관리 등 공급자 중심 PHR 증가
아직 성공 사례 없지만 성장 가능성에 주목


환자는 가정에서 스마트폰을 활용해 혈압, 혈당 등을 입력하고 의료진에게 전송할 수 있다. 이 밖에 식이, 운동 등 각종 개인의 건강정보를 기록하는 PHR(Personal Health Record) 공급열기가 병원과 의료IT 업체에서 한창이다. 반면 아직 환자가 필요하다고 주장하거나 환자에 의해 움직임은 거의 없는 수준이다.

혈당관리 서비스 앱 개발 활발
 
가장 많이 눈에 띄는 것은 혈당관리로 지속적인 정보와 관리가 중요하기 때문이다. 삼성서울병원이 개발한 "당뇨병 환자를 위한 영양관리" 앱을 보면 △하루 혈당 수치를 스마트폰으로 관리하는 "혈당체크" △섭취 칼로리와 주요 식품군 영양밸런스를 표시하는 "식단체크" △입력된 혈당수치와 섭취한 식단을 분석해 당뇨병 관리 피드백을 제공하는 "종합리포트" △당뇨병과 식사요법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당뇨정보" 등으로 구성돼 있다.

여기에 블루투스나 별도 스트립을 연결해 스마트폰에 혈당기를 꽂으면 바로 전송돼 직접 입력하지 않아도 되는 서비스가 서서히 시장에 진입하고 있다.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환자관리를 해야 하는 질환에 앱 개발과 PHR이 확산될 것으로 보인다.
 
서울대암병원 암정보교육센터는 수술, 항암화학치료, 방사선치료 등 암 치료 방법별 정보와 진단 시, 치료 중, 치료 종료 후, 호스피스 등 암 여정별 정보를 통합적으로 정리해 제공하고 있다. 여기에 세브란스병원, 서울아산병원도 암 환자 관리를 위한 앱을 출시할 예정에 있다.
 
업체의 움직임을 보면, LG U+에서 식사 등의 건강관리 정보를 일기처럼 기록하고 상담을 요청하면 전문상담사가 영양 평가와 건강관리에 대한 조언을 해주는 PHR 서비스인 "케어코치"를 먼저 오픈했다.
 
LG U+ 스마트헬스팀 정국상 과장은 "아직 원격진료를 허용하는 의료법이 통과되지 않은 상황에서 기업은 수익을 전제로 해야 하다보니 적용 범위가 좁고 조급한 감은 있지만, 이같은 시작과 관심을 토대로 어딘가에서 승산이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당장 수익 없어도 가능성에 투자
 
물론 아직까지는 시작 단계에 불과하다. 미국조차 예상보다 참여율이 저조해 쑥대밭이 났다. 구글 헬스는 이미 폐쇄를 선언하고, 헬스 Vault, 레볼루션 헬스 등도 수익을 포기하면서 운영할 정도다.
 
그러나 아직 기대는 많다. 많은 환자 정보가 모이면 곧 경쟁력이라는 것을 간파한 만큼, 다수의 병원과 업체가 나서고 있는 것. KT, 경기도, 질병관리본부, 퀄컴은 당뇨, 심•뇌혈관질환 등 만성질환자가 PC나 스마트폰으로 건강 정보를 병원으로 전송해 관리를 받을 수 있는 `IT 기반 자가 건강서비스(큐케어)" 시범사업 MOU를 체결했다.
 

엠티엠(MTM)과 경원유글로브, 한림대춘천성심병원, 한진정보통신 등이 참여한 컨소시엄도 만성질환을 관리할 수 있는 "환자 맞춤형 스마트 환자관리시스템"을 개발했다.
 
씨유메디칼은 국내 통신업체와 심장박동을 측정할 수 있는 센서를 몸에 부착해 스마트폰과 가정용 AED를 연동하는 방식을 개발한다. 환자의 심장기능에 이상이 생길경우 미리 지정된 스마트폰으로 위험을 알리고 병원에 알려 즉각적인 응급치료에 나설 수 있다.
 
급기야 지난해 10월 SK텔레콤은 100억원을 출자해 서울대병원과 차세대 스마트헬스 시스템 구축을 위한 조인트벤처(합작회사)를 만든다고 발표했다. 병원의 의료정보와 환자의 건강정보 기록이 시너지를 내면서, 국내 굴지의 의료IT 회사를 만들어 보겠다는 의지를 피력했다. 여기에 세브란스병원과 KT도 가세한다.

환자 커뮤니티 활성화 예상
 
향후에는 환자 커뮤니티가 활성화될 것으로 보인다. 이미 다수의 기업이 SNS 등을 통해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환자들의 참여를 유도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카페 등의 온라인 모임이나 병원에서 만든 환자모임, 자체 환우회 등이 생겨나고 있는 것에 비춰봤을 때 충분히 가능한 일이다.
 
지난 6월 지식컨퍼런스 TED의 지역판인 TEDx Maastricht(네덜란드)에서 신장암 말기 환자였던 Dave deBronkart는 "e-환자"의 개념을 소개했다.
 
그는 "신장암 말기 진단을 받고 webMD 등 신뢰할만한 좋은 정보를 검색했지만, 신장암의 예후는 불가능하고 절망적이고 암울하다는 것 밖에 나오지 않았다"며 "평균 생존기간이 24주에 불과하고, 치료법은 거의 없고 대부분 실패한다고 나왔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그는 아프지 않았다. 이후 원하는 정보를 찾아 나서기 시작했다. 여기서 도움이 된 것은 "Acor.org"라는 환자 커뮤니티였다. 여기서 보통은 실패하지만, 아주 가끔 되는 방법이 있다며 해당 지역의 4명의 의사와 전화번호까지 알려주었다.
 
그는 "웹으로 인해 정보를 찾고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환자들이 모일 수 있다"며 "환자들은 환자들이 무엇을 원하는지 잘알고 있으며, 이것이 곧 환자 네트워크의 힘"이라고 설명했다.
 
결국 기적처럼 이 치료법을 이용해 종양 크기가 눈에 띄게 줄어들었다. 그는 "환자의 이야기들이 담긴 책이 많지만 여러 의학회에서는 논의되지 않으며, google body 등에 환자 정보를 설정할 수 있지만 나만의 데이터는 아니다"라며 "더 가능성 있는 상황을 해석하고 아직 결정되지 않은 미가공된 데이터(raw data)에 환자가 접근할 수 있게 한다"고 주문했다.


의료현장 곳곳에 스마트폰 녹아들다
3. 해외 사례

미국 의사 90% 아이폰·아이패드 활용
응급•진료시 활용 증가…조직검사도 한 시간이면 OK

 
해외 사례를 보면 국내보다 한발 더 진전된 모습을 볼 수 있다. 스마트폰 사용 비율은 비슷하지만, 국내에 없는 기기 개발이나 병원에 보다 확대 운영되고 있다.
 
미국 온라인 의료정보 웹사이트 "Bulletin Healthcare"가 55만명의 의료관계자를 대상으로 지난해 6월부터 올 2월까지 조사한 결과, 미국 의사들은 모바일기기를 이용해 의료정보를 얻는 경우가 빠르게 늘고 있으며 조사기간 8개월 사이에만 스마트폰 사용이 45% 늘어났다.
 
답변자 10명 중 3명이 매일 자신에게 오는 의료정보 브리핑을 모바일기기를 통해 확인하고 있고, 앞으로 이 비율은 더 높아질 것으로 예측됐다.
 
의사들의 전문 분야별 스마트폰 사용비율은 △응급실(40%) △심장내과(33%) △비뇨기과 및 신장병 전문의(각 31%) △피부과 및 소화기내과(각 30%) △정신과 및 안과(각 28%) △영상의학과(24%) △류마티스내과(22%) △내분비내과(21%) △암 전문의(20%) 등이다.
 
병원을 보면 캐나다 온타리오의 오타와 병원에는 의료진 등에 아이패드 3000대가 배치돼있다. 존스홉킨스병원에는 지멘스의 이미징 판독 프로그램을 사용하기 위해 아이패드를 이용하고 있다. 메이요클리닉도 1만대의 아이폰과 2000대의 아이패드를 보급했다.
 
HCA병원 체인은 아이폰과 아이패드에서 원격으로 환자 상태 확인이 가능한 "AirStrip"를 활용, 산부인과와 심장 앱을 활용하고 있다. HCA 의료책임자인 Jonathan Perlin은 "좋은 환자 치료는 적절한 시기에 올바른 정보를 가지고 접근하는 것으로, 스마트폰과 태블릿을 사용해 의사들의 임상의사결정을 지원하고 있다"며 "이러한 장치의 사용자, 환자 필요가 발생하는 순간에 전자 건강 정보, 태아 모니터, 심장 박동 등을 확인할 수 있으며, 단순히 스마트폰을 다수 구입한다고 경쟁력 있는 것은 아니다"라고 단언했다.
 
아이폰과 아이패드는 의사들 시장의 90% 이상을 점하고 있으며 안드로이드폰은 6%, 다른 기기는 시장에 거의 진입을 못했다. 그러나 애플 제품 내에서는 같은 기간, 아이폰은 시장 점유가 86%에서 79%로 떨어지고 아이패드는 7%에서 14%로 팽창했다.
 
아이패드는 가볍고 저렴하면서도 배터리 수명도 길다는 인식이 대다수다. 또한 소비자들로부터 매우 인기있는 유행기기이기 때문에 환자와의 접근성에서도 용이하다. 지난 연말 열린 북미영상의학회 (RSNA)에서도 아이패드의 인기를 실감할 수 있었다. 메사추세츠대병원은 아이폰, 아이패드가 뇌 영상 CT를 충분히 판독가능하게 했다고 발표했다.
 
특히 아이패드가 속도나 화면 크기, 영상의 방향 등에서 아이폰보다 더욱 우위에 있으면서, 응급 의료상황에서 아이패드가 환자관리에 많이 사용될 것으로 예상했다 .

휴대용 암 진단기기 등 신기술 개발
 

아직 주위에서 쉽게 볼 수 없는 진일보한 기술 개발도 쏟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미국 메사추세츠대병원의 케사르 카스트로 박사 등은 최근 대당 200달러(약 23만원) 정도 되는 휴대용 암 검진기기를 개발했다. 이 기기를 스마트폰에 연결하면 간단한 조직검사를 통해 한 시간 만에 종양이 악성인지, 전이될 위험이 있는지를 정확하게 판단할 수 있다.
 
기존의 암 검진 방식은 결과를 얻는데 며칠이 걸리고 정확성도 84% 정도로 낮았다. 반면, 카스트로 박사팀이 개발한 기기는 결과도 금방 나왔지만 정확성도 96%까지 높았다는 설명이다. 임상시험을 더 거쳐 상용화에 나설 계획이다.
 
미국 애리조나 플래그스텝메디컬센터는 가정에서 심장 환자의 건강 상태를 모니터링하는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프로그램을 시작한다.
 
퀄컴과 제퍼, 버라이즌 와이어리스, 모토로라 등의 합작품으로, 단순히 혈압과 혈당을 측정하는 것에 그치는 것에서 벗어나 환자의 산소분포도, 심장박동, 체중 규모 및 호흡 속도, 피부 온도, 수면 패턴, 활동 자세까지 측정하는 시스템이다. 이 프로그램 관계자는 "여러가지 정보를 통해 의사가 진단하는 데 사용할 수 있으며, 가상 환자를 위한 치료 계획까지 세워볼 수 있다"며 "신체에 부착된 센서를 토대로 문제를 추적하거나, 비디오 게임 시스템처럼 제스처 인식을 통한 새로운 기술이 진단과 치료에 사용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신체에 쉽게 탈부착하는 센서 하나만으로도 정확한 개인의 건강정보를 확인하고, 가정이나 병원에 있는 기기와 연동이 가능해 한층 편리한 건강관리가 시일 내에 가능해질 것으로 내다봤다.


의료현장 곳곳에 스마트폰 녹아들다

4. 최대 걸림돌 "보안"

사생활 보장 위한 지출은 아직 미흡
정보 보호 위해 데이터 암호화•정보 통제 등 의무화해야

 
한발 앞서 도입되거나 시도되고 있는 미국의 스마트폰 의료환경 적용 시 최대 걸림돌은 바로 "보안"이다. 병원들이 환자의 프라이버시를 보장하기 위해 보안에 충분한 지출을 하지 않는다는 것이 문제다.
 
스마트폰 환경 규제 인식 부족

미국의 한 건강단체가 72개 병원과 의료공급자를 조사한 결과, 49%가 개인 정보를 잃어버리거나 도난당하는 등의 위반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건강관리회사, 보험회사 등을 대상으로 2009년 9월부터 올해 10월까지 조사한 결과, 373개 기관이 거의 1800만명에 달하는 개인정보보호를 위반한 것으로 확인됐다.
 
개인정보보호법 개념인 HIPAA가 마련돼 있음에도 스마트폰 환경에 대한 규제가 아직 부족하고, 기술 측면보다 보안을 중시하지 않는 분위기가 미국에서조차 팽배한 것이다.
 
개인 정보 취약 문제는 버락 오바마 대통령 행정부의 디지털화를 구축한 의사와 병원에 인센티브를 지급하는 정책에도 깊은 우려를 낳고 있다.
 
미국 의료정보관리시스템학회 HIMSS 회장이자 CEO인 Stephen Lieber와 HIMSS위원회 Charlene Underwood 위원장은 "여러 병원, 의료 시스템, 모바일 의료 응용 프로그램 개발자는 FDA같은 규제 경험이 없다"며 "스마트폰과 태블릿, 앱의 급속한 보급이 그간 전례가 없는 것을 비춰봤을 때 별도의 정책이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실제로 HIMSS의 최근 보고서에 따르면 병원의 97%가 모바일기기를 사용해 환자 정보에 접근하지만, 38%만이 이에 대한 정책을 가지고 있었다.

암호화와 내부 제어 필수
 
캘리포니아와 텍사스에서 몇 개 병원을 운영하고 있는 그룹인 세인트 조셉 헬스시스템(SJHS)은 한발 앞서 보안에 대해 신경썼다.
 
SJHS Bill Nasaro 부사장은 "이메일을 비롯한 어떤 장치에도 임상 데이터의 다운로드를 허용하지 않으며, IT 보안 조직이 모바일 사용자가 접근하는 프로그램을 제어할 수 있게 했다"며 "특히 분실하거나 도난을 당할 가능성이 있는 만큼 강력한 인증 뿐만 아니라 데이터 암호화는 필수적"이라고 강조했다.
 
조직의 이해 뿐만 아니라 환자들의 이해도 중요하다. 병원에서 환자가 게스트 네트워크로 접속할 경우 외부 데이터는 열어볼 수 없다.
 
다만 해당 사용자가 책임을 지도록 이용 약관 및 조건에 동의하면 가능하다. 그는 "얼굴 인식, 지문, 망막 스캔과 같은 새로운 생체 인식을 통한 보안은 아직까지는 드물지만, 일부에서는 시작하고 있다"며 "기술이 발전하고 보다 저렴해지면서 모바일의 활용은 늘어날 것이며, 보안 문제를 해결해야만 의료분야에 더 자주 사용될 것"으로 내다봤다.

모바일기기 담당자 책임 강화
 
미국 보안업체인 앱솔루트 소프트웨어의 Tim Williams 제품관리이사는 병원과 의료 시스템에서 모바일기기를 올바르게 관리하기 위한 4가지 권유사항을 제시했다.
 
첫째, 허용 모바일기기를 정의한다. 많은 직원과 의사들이 개인 스마트폰처럼 자신의 모바일을 이용할 수 있다. 인증된 특정기기만이 조직의 운영 체제에서 지원되도록 해야 하며, 이는 엄격히 관리해야 한다.
 
둘째, 정책 마련이 필요하다. 병원이 밖에서 사용될 수 있는 사례에 대해 명확한 정책을 내려야 한다. 데이터가 어디에 언제 누가 접근하는지 파악할 수 있어야 하며, 민감한 정보를 보호하기 위해 직원이나 의사의 개인 기기조차 완전히 삭제해 버릴 수 있는 것이 조직의 권한이어야 한다.
 
예를 들면 직원이 개인 컴퓨터에 병원 데이터와 아이폰이나 아이패드를 연결하면, 시스템이 동기화가 되면서 가정용 컴퓨터에 있는 데이터를 백업하게 된다, 이를 예방하는 방법은 데이터 접근에 대한 자동 제어를 설정하는 것이다. 하루의 일과가 오후 5시에 끝난다면 병원의 전자시스템에서 직원의 접근을 제한할 수 있다.
 
셋째, 애플리케이션을 관리해야 한다. 앱은 모바일의 주요 기능이며, 따라서 모바일 관리 계획에 포함되어야 한다. 당장 지금 앱을 개발하지 않더라도 내부적으로 계획을 세워야 한다.
 
불안정한 시스템을 야기하는 특정 앱을 블랙리스트로 만들 수 있다. 블랙리스트 앱이 사용되면 병원은 사용자가 인터넷 연결을 거부하는 자동화 시스템을 구현할 수 있다.
 
넷째, 전체 모바일 장치의 통합 네트워크가 필요하다. 관리하는 모바일기기의 더 큰 네트워크를 관리하는 경우에만 성공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그렇지 않으면 언제든 다른 기술로 접근할 수 있다. 모바일기기에서 IT 생태계, 그리고 IT담당자의 책임과 역할은 더욱 커질 것이다.


의료현장 곳곳에 스마트폰 녹아들다

5. 발전 방향

대면진료 대체는 안돼…보안도 철저해야
디지털 병원 비용 부담 커…정부지원 폭 넓게 이뤄져야

 
우리나라 역시 보안 문제가 걸려있고, 스마트폰이 보안에 취약하다고들 한다. 그렇다고 아예 스마트폰을 배제하는 방향으로 갈 수는 없다. 환자들의 대다수가 가지고 있는 만큼 사용이 편리하고, 앞으로의 기술도 끊임없이 발전해나가기 때문이다.

분당서울대병원 모바일 진료 안전 고민
 
분당서울대병원 황 희 의료정보센터장(소아청소년과)은 차세대 EMR을 개발하면서 모바일 진료 활용에 대
한 고민이 많다. 편의와 보안 측면에서 편의를 먼저 생각하고 싶더라도, 무조건적으로 사용할 수 없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접근권한 관리, 비밀번호 관리, 접근통제, 물리적 접근, 암호화, 식별정보의 설정 등을 거쳤다.
 
연구용으로 활용되는 정보에서도 주민등록번호 삭제 후 엑셀로 저장 가능하게 했다. 그에 앞서 왜 그 정보가 필요한지에 대해 설명하게 하면서 일부 의료진의 반발을 샀지만, 개인정보보호법이 통과된 이후에 더 어쩔 수 없다는 의견이다.
 
황 교수는 "단순한 아이디, 패스워드만으로는 보안이 불가능하며, 외부에서 EMR을 열람 사용하는 것에 대한 검토와 안전성 확보 조치가 필수적"이라며 "진료 이외의 목적은 병원이 막아야 하며 단말기를 분실한 경우도 고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현재 모바일 진료 시스템 사전 위험을 분석하고 모바일 보안 컨설팅 작업을 구현하고 있다. 법적, 기술적 문제가 되지 않는 선에서 모바일 환경을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은행 수준의 보안 정책 필요
 
KT 문호건 부장도 "이제는 기술이 안돼서 할 수 있는 일은 없으며, 보안 문제만 남겨졌다"고 밝혔다. 중요한 정보를 다수 보유하는 병원은 강력한 암호화 솔루션을 도입하고 있는 은행 정도의 보안 수준이 필요하다는 설명이다. 여기서 병원은 은행과는 다른 측면이 있기 때문에 무슨 정보가 어떻게 위험한지에 대해 내부적으로 파악부터 해둬야 한다.
 
문 부장은 "내부에 많은 사람들이 EMR을 열어보거나 접근하기 때문에 디지털화되고 접근이 편리할수록 병원의 보안 문제는 취약하다"며 "그에 비해 전반적인 보안의식이 부족하다"고 꼬집었다. 우선 암호화 작업을 하고 생체 인식 수준의 보안까지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실제 보안의식 문제는 심각하다. 이를 위해 별도의 책임자를 지정하고 주기적으로 교육을 진행하는 것을 의무화한 개인정보보호법이 통과됐지만, 아직도 병원은 아리송한 표정만 짓고 있다. 더욱이 보안에는 비용 문제가 발생하기 마련. 이를 외면하다보면 일부 기업에서 발생했던 것처럼 심각한 개인정보 노출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이도저도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어비뇨기과 두진경 원장은 "병원의 디지털화가 진행될수록 오히려 설치비에 유지보수비 등 고정 비용이 더 늘어나기 마련"이라며 "갈수록 디지털화가 의무시되는데, 병원만이 비용 부담을 떠안을 수는 없으며 정부의 지원 등이 폭넓게 이뤄져야 한다"고 호소했다.

부정적 시각속 성공모델 제시 기대
 
또한 의료진들은 대체로 스마트폰 기술을 이용한 원격진료가 대면진료의 대체 형태로 가면 안된다는 의견을 피력했다. 오진이 발생할 수 있으며, 여기서 책임소지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현재 별도 수가는 없지만 혹여 수가가 책정되더라도 대면진료보다 낮은 수가가 책정될 것도 분명하다. 이는 장치를 사는 비용 등에 비해 턱없는 수준이기 때문에 더욱 부정적이다.
 
서울아산병원 이재호 교수는 "원격진료는 오히려 환자가 더 답답하고 불편해지는 것일 수 있다"며 "의사 역시 연결을 기다리고 장치를 설치하는 등의 시간이 더 걸리면서도 효율성은 떨어진다"고 지적했다.
 
서울대병원 강남센터 오승원 교수는 "우리나라처럼 언제 어디에서나 쉽게 병•의원에 접근할 수 있는 의료환경에서는 위험한 모델"이라며 "무조건적으로 IT기술이나 자본력에 의해 밀어부치는 것이 아닌 의료계의 입장과 상황을 반영한 방향으로 흘러야 한다"고 조언했다.
 
심지어 개원가에서는 "대학병원이 손을 뻗을 수 없는 지역까지 환자를 다 쓸어가기 위한 것"이라며 "지금처럼 의료전달체계가 엉망인 상태에서 어려운 개원의를 더 어렵게 하는 것이 스마트 환경"이라고 토로하고 있다. 하지만 의료IT 업계에서는 한 곳이라도 성공모델이 나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IT라는 새로운 시장이 창출된다는 측면에서다. IT기술에 기반한 색다른 환경을 구현해 앞서가면서도 지속적으로 환자들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는 의료진도 마찬가지다.
 
LG U+ 정국상 과장은 "IT 기술 발전이 떠오르고 있지만 의료계에서는 아직까지 부족하다"며 "어느 한 곳의 성공모델이 제시되면 시장은 물론 기술의 활성화가 가능할 것이며, 다른 병원에도 확대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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