英 왕립의대, 단답형 질문법 승인

[메디칼트리뷴 아시아판 6월 30일자]=천식환자의 증상억제 정도를 파악하는데 30초면 끝. 영국 왕립의대가 승인한 30초천식검사법은 4가지 단답형 질문으로 구성돼 있다. 질문만 명확히 이해한다면 환자 스스로도 검사할 수 있다.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병원 호흡기내과 제이안드란 시난두라이 박사에 의하면, 세계천식기구(Global Initiative in Asthma, GINA) 지침에 따라 치료를 받은 천식환자가 질문에 모두 "예"라고 답했을 경우, 재평가를 받을 필요가 있다. 천식이 충분히 조절되지 못하고 있다는 의미로, GINA지침 4단계에 근거한 치료가 실시돼야 한다.
첫질문에는 "예", 나머지 질문에 모두 "아니요"라고 답하면 천식이 없는 것으로 판단할 수 있다. 질문4에 "예"로 답할 경우 억제가 힘든 천식, 3번 질문에 "예"라고 답할 경우 운동유발성천식(exercise-induced asthma)을 의미한다는 것이 시난두라이 박사의 설명이다.

GINA지침은 천식증상의 정도에 따른 단계별 치료법을 제시, 의사들이 최상의 천식억제치료를 달성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해 마련됐다.
GINA측은 매년 천식 관련 최신 논문을 검토 지침을 업데이트하고 있다.

천식 진단을 위한 질문
1. 1주일 4회 이상 천식으로 인한 기침, 천명 또는 흉부 압박감을 경험했습니까?
2. 기침·천명·흉부압박감 때문에 1주일 1차례 이상 잠에서 깬 경험이 있습니까?
3. 천식 때문에 운동을 중지했습니까?
4. 1주일 3차례 이상 증상완화흡입기(blue inhaler)를 사용해야 합니까?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