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속되는 남유럽의 재정위기 상황으로 이들 국가의 신약 개발에도 적신호가 켜졌다. 긴축정책의 일환으로 의료비용 절감에 눈을 돌리고 있기 때문이다.

스페인의 경우 18개월간 약가를 인하하기 위한 법률이 3건이나 시행됐다. 예를 들어 정부 보조금을 받으려면 의사가 제네릭만 처방하도록 하는 것 등이다.

스페인 최대 제약사 알미랄의 최고과학책임자 Bertil Lindmark는 "약가 인하로 매출이 30% 줄어들 것"으로 전망했다. 이에 대비해 알미랄은 소화기질환이나 피부질환 신약 개발 프로젝트를 중단하고 호흡기질환 신약 개발에 집중하기로 결정했다.

그는 "우리 회사 창립 이래 가장 좋은 신약 후보물질을 보유하고 있지만 여건상 개발 속도를 늦출 수 밖에 없다"며 "적극적으로 연구 개발에 힘쏟는 회사에 더 불리한 정책을 펴는 것은 불공평하다"고 성토했다.

유럽제약산업협회(EFPIA) Richard Bergström 협회장은 "산업 전반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국가의 지출에 많이 의지하고 있는 제약산업의 경우 그 타격이 더 크다"고 지적했다.

그는 "병원과 보건당국이 의약품 공급으로 회원사에 진 빚이 13억8000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추정된다"면서 "긴축정책으로 이는 제약사들에게 큰 압박이 되고 있다"고 말했다. 또 "약가 인하에 적극적인 그리스나 스페인같은 국가에는 신약 진출을 꺼리게 돼 의료의 접근성 측면에서 불평등을 심화시킬 수 있다"고 우려했다.

한편 일라이 릴리의 John Lechleiter 최고경영자도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비즈니스 서밋에서 "가격 압력과 일부 결제 지연으로 유로존 위기의 충격을 체감하고 있다"면서 "하지만 충격이 아직은 본격화되지 않았다"고 심각성을 강조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