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최대의 심장관련 학술대회중 하나인 2011 미국심장협회(AHA)가 내달 12~16일까지 닷새간 열린다.

올해 2011 AHA에서는 새로운 임상 데이터가 대거 쏟아져 나올 것으로 보여 벌써부터 심장전문가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SATURN 연구
우선 SATURN 연구는 로수바스타틴(제품명 크레스토)과 아토르바스타틴(제품명 리피토)간의 죽상동맥경화증의 변화율(PAV)을 확인한 헤드투헤드 연구로 이번 학회기간 중 발표되는 연구중 가장 이목을 끌 것으로 예상되는 연구다.

지난 9월초 중간 결과에서 아토르바스타틴이 우세한 것으로 나왔는데 이번에 좀 더 세부적이고 구체적인 연구테이터가 발표될 것으로 보여 이번 연구가 스타틴의 죽상동맥경화증 예방 효과를 정의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ADOPT 연구
SATURN 연구와 함께 관심을 끄는 연구는 ADOPT 연구다. 이 연구는 차세대 항응고제로 불리는 아픽사반(제품명 미정, 11월 허가예상)의 정맥혈전색전증 예방효과를 보기 위한 대규모 3상 연구로 에녹사파린 40mg과 비교한다.

PALLAS 연구
항부정맥제 드로네다론(제품명 멀택)의 사망 및 심혈관 위험 등 안전성을 평가할 수 있는 아웃컴 데이터도 이번에 발표된다. 이 약물은 얼마전 유럽의약품청이 간·폐 및 심혈관계 부작용 위험성이 증가될 수 있다며 제한적 사용을 권고했던 약물이라는 점에서 이번 연구 발표를 계기로 안전성을 다시한번 평가받을 수 있을 전망이다.

ELEVATE-TIMI 56 연구
유전자형에 따른 클로피도그렐(제품명 플라빅스) 극복 전략을 위한 시험적인 연구결과도 발표된다. CYP2C19 유전자가 있어 클로피도그렐 효과가 잘 나타나지 않는 환자들에게 고용량(최고 300mg)을 투여할때 어떤 효과를 나타내는지 연구가 나온다. 결과에 따라 항혈소판제에 대한 새로운 투여전략도 기대할 수 있을 전망이다. 이 연구명은 ELEVATE-TIMI 56 연구다.

ATLAS ACS 2-TIMI 51 연구
ATLAS ACS 2-TIMI 51이라는 다소 긴 연구도 관심을 끄는 연구중 하나다. 이 연구는 항응고제인 리바록사반(제품명 자렐토)의 관상동맥증후군(ACS)의 심혈관 위험도를 입증하기 위한 대규모 임상으로 이번 결과를 토대로 적응증 추가도 예상되고 있다.

AIDA STEMI 연구
AIDA STEMI 연구는 일차적 경피적관상동맥중재술을 하는 동안 앱시시맙(성분명 레오프로) 볼루스(BOLUS) 요법과 일반 정맥주사(점적)를 비교하는 것으로 서로 다른 주입법을 통해 고위험 환자의 심혈관 위험을 얼마나 더 낮추거나 예방할 수 있는지 검증하는 연구다.

ISAR-REACT4 연구
아울러 경피적관상동맥술을 받았고 비분절상승 심근경색을 앓고 있는 환자들에 대해 앱시시맙과 저분자량 헤파린 병합요법과 비발리루딘 단일 요법을 비교하는 ISAR-REACT4 연구도 발표될 것으로 보여 중재술 전문가들의 관심이 예상된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