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협 특위 "의원죽이기식 정책" 비난

대한의사협회는 지난 4일 앰버서더호텔에서 제1차 의원병상대책특별위원회(위원장 박한성)를 개최하고 최근 보건복지부가 병상자원 관리를 명분으로 추진중인 의원급 의료기관의 병상수 축소방안에 대해 논의하고 이를 강력하게 저지하기로 했다.
이 날 회의에 참석한 위원들은 의원과 종합병원이 경쟁적관계에 있는 우리나라 의료체계하에서 종합병원의 외래진료를 허용하는 상황에서 의원의 병상수를 줄이는 것은 병상자원의 관리차원이기 보다는 의원죽이기식 정책이므로 개원가에서는 절대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을 확인했다.

특히 보건복지부가 구성 운영중인 병상수 제한 관련 테스크포스에 개원의 대표가 직접 참석, 의원급 의료기관의 의견을 전달할 수 있도록 보건복지부에 요구할 방침이다.
또 이 위원회에서는 앞으로 의원급 의료기관의 병상수 축소방안에대한 대책의 일환으로 병상수 축소에 따른 진료과목별 문제점을 조사.수집하고 의원의 경영수지 변화를 분석하기로 하는한편 의원, 병원, 종합병원이 상호 보완.발전할 수 있는 의료전달체계의 모델을 개발하기로했다.

한편 이 위원회는 병상 수 관리 이전에 의료전달체계 확립이 선행돼야 하므로 현 명칭을 의료전달체계확립특별위원회로 개칭해 줄 것을 의협집행부에 건의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