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CX-2 유전자" 억제로 가능
과기부 연구단, 학습·기억능력 기작 규명

국내 연구진이 유전자 적중생쥐 기법을 이용 신경세포 내의 칼슘농도를 조절하고 인체의 학습·기억 능력 형성과 관련된 유전자를 발굴, 뇌과학 저널 Neuron 최근호에 관련 내용을 발표했다.
과기부 창의적연구진흥사업 일환으로 진행되고 있는 "학습 및 기억현상 연구단(단장 신희섭, KIST책임연구원)룑은 최근 활성화된 신경세포에서 증가된 칼슘을 세포 밖으로 퍼내 칼슘농도 조정 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진 나트륨·칼슘교환체-2(NCX-2) 유전자가 제거된 돌연변이 생쥐(NCX-2 유전자적중생쥐)와 정상적인 생쥐에 대한 전기생리학 및 행동분석 실험을 수행한 결과, 정상생쥐에 비해 돌연변이 생쥐에서 신경세포를 활성화시켜 세포내의 칼슘 농도를 증가시킨 후 정상으로 돌아가는 데 걸리는 시간이 현저히 길어진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즉, 연구진은 NCX-2 유전자가 제거되면 세포내에서 증가된 칼슘이 더 오래 머물러 있게 된다고 설명하고, NCX-2유전자 적중 생쥐들이 정상 생쥐에 비해 더 빨리 학습하고 더 오래 기억한다는 결과를 바탕으로 NCX-2유전자의 기능이 해마 신경세포의 장기시냅스강화 조절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이 역할이 학습·기억 형성에 핵심적인 요소라는 연구 성과를 도출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연구진은 신경세포 내 칼슘농도 증가 상태의 시간적 조절이 해마신경세포의 장기시냅스강화 조절에 스위치 역할을 한다는 사실을 규명한 것으로 NCX-2유전자 기능을 억제하는 약물이 학습·기억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한 것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따라서 연구진은 NCX-2유전자"가 학습·기억 능력을 향상시키는 약물 개발의 표적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