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MCC, 암유전체 역학연구 선도 포부

우리나라 암 유전체 코호트연구의 중심을 이루고 있는 한국인 다기관 암코호트(KMCC)가 홈페이지를 개설, 이 분야의 발전에 중요한 전기를 맞고 있다.
홈페이지(www.kmcc.or.kr)는 예방의학전문의 서울의대 유근영 교수, 국립암센터 신해림 암역학관리연구부장, 건국의대 장성훈 교수 등이 1993년부터 구축하기 시작한 암코호트 연구의 노하우를 담고 있다.

현재 한국인 사망원인 1위인 암은 매년 8만여 명의 환자가 새로 발생하고 5만여 명이 사망하고 있지만 암연구를 목적으로 구축된 코호트는 극히 드물다. 특히 남녀·지역주민의 충분한 수효 확보, 직접 설문에 의한 포괄적 기저정보 확보, 연구개시 단계에서 암환자를 색출-제외하면서 국제적인 코호트연구 추세인 생체조직 은행을 확보하고 있는 코호트는 거의 없는 실정이다.

따라서 KMCC 코호트 연구회는 이번 홈페이지 개설을 암유전체 역학연구를 선도하는 계기로 삼고 있으며, 기존 코호트 지역외에도 "지역사회 단위의 유전체 암 코호트"로 성장한다는 계획을 갖고 있다.
특히 장기보관중인 생체시료는 냉동·보관시스템으로 변환하고 향후 모든 국내 암 연구자에게 개방·연구에 이용하도록 할 방침이어서 암연구 선진화와 국제적으로 중요한 연구결과가 양산될 수 있는 도구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홈페이지에는 코호트 구축배경·방법·현황, 생체시료은행 소개, 코호트 연구방법론, 국내외 암유전체 코호트연구의 현황 및 연구성과 등 국내 연구진에 참고될 자료를 많이 수록돼 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