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원장 김건상)은 보건의료인 국가 시험과 관련한 문항개발, 출제관리, 시험시행, 채점 및 연구개발사업 등 시험관리 시스템 전반에 대해 1일자로 ISO 9001 국제품질 인증을 취득했다.

이번 국시원의 인증사례는 국가시험 관리에 있어 일부항목이 아닌 보건의료인국가시험 관리시스템 전반에 대한 국내 최초 인증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국시원은 이번 인증 취득을 통해 국가시험 시행 · 관리업무가 국제적 수준의 평가기준에 부합하는 것으로 확인했으며 국가시험 평가기관으로서의 국제경쟁력 강화 및 고객 서비스에 대한 기관 신뢰도 향상을 기대하고 있다.

김건상 국시원장은 5일 오전에 있었던 ‘ISO 9001 품질경영시스템 인증서’ 수여식에서 "국내 시험관리기관 중에서 최초로 시험관리시스템 전반에 대한 국제기구의 인증을 받게 됨으로서 세계적 수준의 평가 기관으로 도약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됐으며 앞으로는 시험관리에 대한 국제적 교류를 확대, 명실상부한 국제적 평가기관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ISO 9001은 국제표준화기구(ISO)가 제정한 품질경영시스템에 관한 국제규격으로 고객에게 제공되는 제품이나 서비스 체계가 규정된 요구사항을 만족하고 지속적으로 유지 관리되고 있음을 객관적으로 평가 · 인증해 주는 제도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