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의사협회가 한의약육성법 개정안이 29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하자 잘못된 한방정책과 제도를 바로잡겠다며 강도 높은 대책 수립에 나섰다.

의협은 허위 진술과 사실 왜곡 및 은폐로 의정을 방해한 보건복지부장관과 한의약정책관에게 법적, 정치적 책임을 엄히 묻겠다고 밝히고 한방육성발전계획을 주도하고 있는 ‘한국한의학연구원’의 방만 경영 및 예산 낭비에 대해 경만호 의협 회장 외 842명이 30일 오전 공익감사를 청구한 데 이어 한방 관련 기구로 운영해오던 의료일원화특별위원회와 한방대책특별위원회, IMS특별위원회 등을 통폐합해 (가칭)범한방대책특별위원회를 구성, 강력한 대한방 전담 위원회로 운영해 나가기로 했다.

의협은 "그동안 위원회의 세분화에 따른 단일하고 지속적인 정책 수립 추진 등에 애로사항이 있었던 만큼 범한방대책특위는 일관성 및 효율성을 최대화해 앞으로 모든 한방 관련 대책을 마련하고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유용상 일특위 위원장과 신민석 의협 상근부회장이 공동 위원장을 맡고 의협 집행부와 일특위, 의학회, 개원의협에서 일정 수의 위원들을 추천하기로 했다.

의협은 30일 대회원 서신문 발송을 통해 일련의 대한방 대책을 보고하는 한편 이번 사태를 계기로 10만 회원들의 결속력을 높이고 대한방 투쟁활동에 대한 참여를 독려해 잘못된 의료제도를 개혁하는 데 총력을 기울일 방침이다.

한동석 대변인은 “과학적으로 검증되지 않은 한의약을 육성 발전시키겠다는 발상은 국민 건강과 재산을 담보로 특정 직역에 이익을 주겠다는 의도로밖엔 비쳐지지 않는다”며 “한의약육성발전계획이 얼마나 많은 국민 혈세를 축내고 있는지 국민에게 고발하고 비과학을 용인하고 있는 이원화된 의료체계를 바로잡는 데 역량을 경주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