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임상종양학회 MOSAIC Study 결과 발표

대장암에 대한 표준 화학요법에 사노피 신데라보의 엘록사틴(옥살리플라틴)을 추가할 경우 종양 제거를 위한 수술환자들의 재발위험이 대폭 감소한 것으로 밝혀졌다.
미국임상종양학회(ASCO)의 제 39차 연례회의에서 MOSAIC(Oxaliplatin/5FU-LV의 역할에 대한 국제 다센터 연구) 연구의 치료 효능 결과 대장암에 대한 현행 수술 후(보조적) 표준 화학요법에 엘록사틴O(성분명: oxaliplatin)을 추가할 경우 종양 제거를 위해 수술을 시행한 환자들의 재발 위험이 23%나 감소한 것으로 발표됐다.

한편 ASCO에 참석하고 돌아온 서울대 의대 종양내과 방영주 교수는 MOSAIC 연구는 10여년이 지나도록 새로운 요법이 개발되지 않은 대장암 보조화학요법에 새로운 초석을 마련한 연구로서 한단계 더 발전한 요법이라며, 대장암의 완치를 향해 한발 더 나아간 계기를 마련했다고 그 의미를 평가했다.

MOSAIC Study는 20개 국가에서 2,246명의 등록 환자들을 대상으로 한 대규모 국제 무작위 Ⅲ상 임상 실험으로 종양 제거를 위해 수술을 시행하고 수술 후 화학요법으로 표준 5-FU/LV에 엘록사틴을 추가한 환자군과 그렇지 않은 환자군을 대상으로 재발까지 걸리는 시간(질병 관해 생존 기간, Disease Free Survival)을 측정하는 연구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