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리벡 1년 복용 대비 3년 복용 환자 무재발 생존율 높아


GIST 수술 환자, 5년 째 무재발 생존율이 66%


KIT (CD117) 양성 위장관기질종양 (GIST, 이하 기스트) 제거 수술을 받은 환자가 글리벡을 3년 복용한 경우, 무재발 생존율과 전반적인 생존율이 글리벡을 1년을 복용한 환자에 비해 유의미하게 향상된 임상 결과가 최근 미국에서 열린 제 47회 미국임상종양학회(ASCO) 총회에서 발표됐다.



연구에서는 글리벡을 1년 복용한 환자의 무재발 생존율은 48%인데 비해 글리벡을 3년 동안 복용한 환자 중 5년째 암이 재발하지 않은 비율은 66%로 나타났다(p<0.0001). 또한 글리벡을 1년 동안 복용한 환자의 생존율은 82%인데 비해 글리벡을 3년 동안 복용한 환자의 생존율은 92%였다(p=0.019). 평균 추적 기간은 54개월이다.


헬싱키대학 종양학 교수이며 이번 임상시험의 수석 연구원인 하이키 요엔수 (Heikki Joensuu) 박사는 “이번 임상연구 결과는 종양 수술 후 환자에게 글리벡 복용기간을 연장하면 무재발 생존율을 향상시킨다는 가설을 검증해 준 것”이라며 “전반적 생존율 향상 효과가 처음으로 확인됐다”고 말했다.


글리벡은 지난 9년 간 수술이 불가능하거나 또는 전이성인 기스트 환자들에게 최초의 효과적인 치료제로 사용되어왔으며, 2009년 기스트 종양제거 수술 후 보조요법으로 승인을 받아 사용됐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