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9개 제약사의 리베이트 발표로 다수의 대형병원이 집중 타격을 맞은데 비해 실제적인 대책 마련은 미비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미 복지부에서도 해당 의사들에 대해 면허정지를 할 수도 있다고 발표하고 이른바 "Big5"병원에 대한 리베이트 조사에 착수했다고 전해져도 오히려 조용한 분위기다. 다만 이번에 구체적인 병원이름과 액수, 리베이트 수수 방법에 대해 드러난 만큼 내부적으로 약간은 우려하고 있다.

공정위 발표에 따르면 태평양제약과 한올바이오파마로부터 리베이트를 받은 종합병원은 강북삼성병원, 서울아산병원, 세브란스병원, 고려대병원, 길병원, 삼성서울병원, 아주대병원, 서울성모병원, 여의도성모병원, 서울대병원, 건국대병원 등이다.

윤리도, 종교적 신념도 무너졌다

특히 지난 2010년 윤리경영을 선포한 바 있는 연세의료원이 집중적인 공격을 받으면서 이미지에 큰 타격을 입었다. 연세의료원 관계자는 "자료 시점이 윤리경영 선포전인 2009년 건이다"라고 해명하며, "대상이 확인되지 않은 상황이기 때문에 세부 자료가 나오면 후속 조치를 논의할 것"이라는 입장을 전했다.

종교적인 신념을 중요시하는 가톨릭중앙의료원도 노심초사하는 분위기다. 보도된 내용외에 정보를 가지고 있지 않아 구체적 사실관계를 파악하는 중으로, 우선 산하 병원장을 통해 교수들에게 현재의 상황을 알리고 윤리 투명경영의 기관원칙을 강조하고 있다. 노태호 대외협력실장은 "리베이트는 어떤 형태이든 윤리경영을 추구하는 우리 가톨릭중앙의료원의 지향과 배치하는 행위로 용납할 수 없다"며 "구체적 사실이 확인되면 기관이 갖고 있는 윤리 투명경영의 원칙에 입각하여 엄격히 조치하겠다"고 경고했다.

서울아산병원은 윤리위원회 중심으로 교육을 강화하되, 적극적으로는 움직이지 않는다는 방침이다. 서울아산병원 한 교수는 "리베이트 문제는 대학교수가 바뀌어야 하고 의원, 병원경영자 모두 바뀌어야 하며 의대생들이나 젊은의사들에게도 특히 교육돼야 한다"며 "병원 차원이나 학회 차원의 지속적인 교육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서울대병원의 경우는 리베이트를 굳이 들춰내는 것이 오히려 상당수 받아온 것처럼 오인되는 것을 염려하는 모습이다. 따라서 기관 차원의 리베이트 근절 캠페인이나 운동을 하지는 않는다. 서울대병원 관계자는 "각 진료과 차원에서 혹시나 모르는 리베이트와 관련해 자정의 노력을 기울여야 하는 부분에 공감대가 형성돼 있다"며 "국가기관으로서 "공직자윤리규정"을 준수하고 있기 때문에 리베이트와 관련해 엄격하게 제한, 경계하는 분위기가 병원에 형성돼 있다"고 덧붙였다.

삼성서울병원은 이번 발표에 대해 이렇다할 움직임은 없지만, 병원 차원의 지원은 더 강화하고 있다. 삼성서울병원 관계자는 "해외학회 갈 때 연간 20일정도에 900만원 정도 지원하며, 좌장을 맡으면 비즈니스 클래스로 항공권을 업그레이드해서 차액 지원하는 혜택을 주고 있다"며 "병원 내에서 심포지엄이나 학술 행사를 열면 병원 차원에서 비용을 마련해주며, 저가구매인센티브 등의 수익을 통해 올해도 9건에 대해 1억 3550만원을 썼다"고 밝혔다. 지원을 강화해 리베이트를 받지 않아도 연구, 진료에 문제없도록 유도한다는 방침이다.

복지부, "Big5도 예외없다"

다소 소극적인 병원들에 비해 복지부는 강경하다. 9개 제약사에 대한 의결서가 작성되면 해당 의사들에게 의료법을 적용해 면허정지 2개월 행정 처분을 할 수도 있다는 입장이다. 복지부 의약품정책과 김국일 과장은 "전담부서가 만들어진 이상 실무담당자 입장에서 다소 부담스럽더라도 지속적으로 리베이트 조사를 할 수밖에 없다"며 "Big5병원 교수가 설마 나를 잡을 것이냐고 의문을 갖곤 하는데 예외란 없으며, 얼마든지 행정처분이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이제 병원들은 리베이트에 대한 사전 대책을 세워야 한다. 사건이 터진후 부랴부랴 움직인다면 이미 늦게 될 것이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