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성의 50%가 자궁경부암을 유발하는 인유두종 바이러스(HPV)에 감염되었다는 충격적인 연구 결과가 란셋(The Lancet) 3월호에 발표됐다.

미국 플로리다주에 있는 H. 리 모핏 암센터 연구소의 Anna Giuliano 박사팀은 미국, 브라질, 멕시코의 18-70세 남성(평균 나이 32세) 1100여명을 대상으로 HPV 감염에 대한 연구를 진행했다.

연구에 따르면, 모든 연령대의 남성에게서 HPV 감염 발생률이 높게 나왔으며 전체 인구표본 중 남성의 절반이 HPV에 감염된 것으로 나타났다. 실험 대상자들은 6개월마다 한번씩 총 2년간 HPV 감염 진료와 검사를 받았다.

Giuliano 박사는 "남성의 HPV 감염은 여성과 매우 유사해 보이지만 여성보다 남성이 일생 중 HPV에 감염될 확률이 더 높아 보인다"며 "여성은 나이가 들면서 HPV 감염을 자연적으로 치유하는 능력이 우수해 보이지만 남성은 그렇지 않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고 전했다.

이번 연구결과가 나오면서 백신 전문가들은 이번 연구가 청소년기 및 젊은 남성을 대상으로 한 HPV 접종 확대에 계기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이대목동병원 부인암센터 주웅 교수는 “이번 연구는 남성 또한 HPV 감염률이 높으며, 남성에서 여성에게 전파돼 여성의 발병 위험을 크게 높이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는 점에서 남성도 자궁경부암 백신 접종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한편 남성과 여성의 항문암 및 생식기 사마귀를 예방하는 백신에는 지난 12월 미국 FDA가 승인한 자궁경부암 4가 백신 MSD 가다실이 있다. 현재 국내에서는 9세 이상 남성이면 자궁경부암 백신 접종이 가능하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