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광역시도의사회장협의회, 4월 DUR 전면 실시 앞두고 강력 요구

전국광역시도의사회장협의회는 4월 DUR 전면 실시와 관련, 정부와 의료계 간 양해각서 체결을 강력히 요구했다.

협의회는 "지난해 12월부터 단계적으로 시작된 3단계 DUR 제도가 수많은 의사들의 우려 속에서 4월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될 예정"이라고 전하고 "이미 자율적인 DUR을 실시해온 의사들의 입장에서 이번 3단계 DUR 제도의 본격 시행은 자칫 행정 부담을 강화시켜 가뜩이나 열악한 의료기관 경영을 더욱 악화시킬 수 있기에 전면 시행 자체가 상당히 조심스럽다"고 밝혔다.

특히 "DUR 제도의 시행이 국민의 건강권 확보에 보탬이 될 수 있다는 판단 하에 빠른 시일 내에 연착륙될 수 있도록 대승적인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협조하겠지만 의료계의 전문적이고 시의적절한 의견을 경청, 최대한 협력을 하는 등 이를 위한 협의체 구성을 적극 추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정부는 DUR 시행으로 인해 진료지연 사태 등이 발생하지 않도록 모든 대비책을 강구해야 하며 DUR 시스템의 안정성 담보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해야 함은 물론 DUR 시스템으로 취득한 처방정보를 심사나 현지조사 업무 등 다른 목적으로 사용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협의회는 "DUR 시스템은 전 세계적으로 유일하게 시행되는 제도인 만큼 이 시스템이 올바르게 연착륙될 수 있도록 프로그램에 대한 의료계의 적응기간을 최대한 고려하고 이에 규제가 아닌 계도를 통해 단계적으로 추진하고 홍보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