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의학회(회장 김성덕)가 논란이 되고 있는 카바(CARVAR) 수술과 관련 새로운 의료기술의 임상적용을 위한 정당한 절차와 윤리적 지침 마련이 시급하다고 밝혔다.

대한의학회는 9일 김건상 정책자문위원(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장), 조승열 편집간행자문위원(대한민국의학한림원 회장), 최종상 부회장, 임태환 학술진흥이사와 관련 회원학회인 대한심장학회 정남식 이사장, 대한흉부외과학회 안 혁 이사장, 한국의료윤리학회 고윤석 회장 등과 가진 간담회에서 카바수술의 문제점들에 대한 관련 전문 학회의 의견이 정부 당국 및 유관 기관에 충분히 반영되지 않는 것에 대한 우려를 제기했다.

또 새로운 의료기술 개발에 연관되는 이해상충(Conflict of Interest)과 환자 보호, 근거중심의학을 기반으로 한 안전성과 새로운 의료기술의 유효성 검증의 문제, 나아가 새로운 의료 기술의 경제적 가치와 수용과 연관되는 사회적 요인 등에 대한 폭넓은 의견이 제시됐다.

특히 참석자들은 카바수술 사례를 계기로 향후 새로운 의료기술이 도입될 때 이같은 논란이 재발되지 않도록 합당한 절차와 윤리적 기준 마련이 시급하다는 데에 모두 동의했다. 이를 위해 대한의사협회 제33차 종합학술대회(2011. 5. 13 - 5. 15, 그랜드 힐튼 서울) 기간 중에 별도 토론회(Satellite Forum)의 형식을 통해 새로운 의료기술 도입을 위한 정당한 절차와 기준 마련에 대한 공청회(대한의학회 주최, 한국의료윤리학회 주관)를 개최하기로 했다.

토론회는 5월 15일 오후 1시부터 2시간 30분 정도 진행될 예정이며 의료윤리 전문가, 의료법 전문가, 신의료기술평가 전문가 등이 토론에 나설 예정이다.

공청회에는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대한의사협회 제33차 종합학술대회 홈페이지 (http://www.kmacongress.org/)에 접속, 사전등록을 마친 참여자에 한해 당일 12시부터 1시 사이에 같은 회의장에서 점심식사를 제공한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