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중독의 연간 사회적 손실비용은 최대 5조 4570억원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톨릭대 의정부성모병원 이해국 교수 연구팀은 4일 인터넷중독의 사회적 손실비용에 대한 연구결과를 이같이 밝혔다.

이 연구결과는 인터넷중독과 보건 경제학분야의 전문가들이 인터넷중독으로 인한 사회적 폐해를 보다 객관적으로 고찰하기 위해 인터넷중독 치료에 소요되는 의료적 비용 등을 중심으로 인터넷중독의 사회경제적비용을 추계한 것인데 인터넷중독에 의해 발생하는 질병에 대한 직접·간접 보건의료비용과 실제 인터넷사용에 따르는 화폐비용 및 인터넷중독으로 인한 작업, 학업손실비용 등에 대한 규모는 최대 5조 4570억원이었다.

이는 자살의 사회경제적 비용 추계액 3조 856억원을 상회하는 것으로 인터넷중독이 실제 우리사회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크다는 것을 말해주고 있다.

또 연구자들은 최근 추진되고 있는 온라인 게임 셧다운제도와 관련해서 전체 비용 중 만 16세 미만의 인터넷중독자에 의해 발생하는 비용을 별도로 추계했는데 이 비용 역시 최대 9039 억원에 이른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에서는 인터넷중독에 의한 발생할 수 있는 자녀와 부모의 갈등비용, 범죄 및 사건사고로 인한 사회 통합 저해 비용 등은 제외된 것으로 실제 인터넷중독으로 인한 사회경제적 비용은 이보다 더욱 클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