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잠복결핵 관리로 선진국형 관리체제로 도약 목표

결핵 관련 유관학회들이 모인 결핵진료지침 개발위원회가 지난 24일 "결핵진표지침" 공청회를 가졌다. 이번 결핵진료지침은 우리나라 결핵 발생이 2005년 국가결핵관리사업 종료 후 지속적으로 이어져 현재 OECD 국가 1위의 결핵 발생국이라는 점, 특히 다제내성결핵과 20대·노인층에서의 환자가 증가하고 있는 현실에 대해 학계에서 적극적인 대처를 위한 기반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결핵관리에 대해서는 세계보건기구(WHO), 미국호흡기학회(ATS) 등에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있지만, 국가별 환경에 따른 권고내용이 다르기 때문에 국가별 특화 가이드라인은 필수적이다. 2005년 대한결핵및호흡기학회가 발표한 결핵 진료지침이 있지만 한정된 기관과 전문가들의 합의였고, 그간 많은 발전이 있었다는 점에서 모든 임상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국내 특화 가이드라인"이라고 하기에는 부족한 감이 있었다.

이에 이번 결핵진료지침에는 대한결핵및호흡기학회를 비롯 대한감염학회, 한국소아감염병학회, 대한진단검사의학회, 대한흉부영상의학회, 질병관리본부, 대한결핵협회 결핵연구원 등 유관학회들이 참여해 결핵 관리의 전반적인 부분을 다뤘다. 또 실제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 가이드라인 구축을 위해 한국보건의료연구원의 자문을 통해 원론적인 부분을 뺀, 말그대로 임상 진료지침으로 활용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는 점에서도 기대를 모으고 있다.

이번 결핵진료지침에서는 △진단 △치료 △소아청소년결핵 △잠복결핵감염 △폐외감염과 함께 환자관리 △민간 공공협력사업(PPM)을 다루고 있다. 우리나라의 결핵 관리 수준이 후진국과 선진국의 중간정도라는 평가를 받는 가운데 눈에 띄는 부분은 잠복결핵감염(LTBI)에 대한 내용이다. LTBI 관리는 활동성 결핵환자 치료 위주로 관리하는 방향에서 적극적인 예방 사업으로 바뀌고 있다는 점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것이기 때문이다. 공청회에서 LTBI 진료지침을 발표한 서울아산병원 호흡기내과 심태선 교수는 "이전 결핵발생을 예방한다는 의미에서 예방화학치료라는 용어를 사용했지만, 최근 체내에 생존해 있는 소수의 균을 치료한다는 의미로 LTBI로 바꿔서 사용하고 있다"며 우리나라의 결핵관리가 예방에 무게를 두고 있다는 점을 시사했다.

정책적으로는 2009년부터 LTBI 관리안을 제시, 시행하고 있다. 이는 결핵에 대한 관심증대와 함께 예산이 이전의 3배 가량 늘어나는 등 국가적인 지원이 있기에 가능한 정책이다. 질병예방센터 이덕형 센터장은 "과거 생각했던 관리전략들을 구체화할 수 있는 여건이 됐고, 개별화된 접근을 시도하는 상황까지 발전했다"며 현재의 지원상황을 단적으로 표현했다.

하지만 이런 결핵관리전략의 패러다임 전환을 바로 받아들이기에는 사회시설적 여건이 부족하다는 의견도 제시됐다. 문제점이 드러난 부분은 결핵진료지침 환자관리 진료지침의 전염성 결핵환자의 격리부분이다. 진료지침에서는 결핵환자를 입원진료하는 기관은 격리병실을 갖추고, 전염성 결핵 의심환자에 대해서는 확진 전에 격리조치를 하도록 했다. 또 검사결과가 나오는 기간과 함께 격리해제를 위해 2주간 치료를 시행해 임상적인 호전과 함께 객담 도말검사의 음전을 확인하도록 했다. 문제는 음압시설이나 1인 병실이 부족하다는데 있다. 공청회에서는 보건복지부 지졍병원 종사자들을 비롯 이에 대한 지적들이 이어졌다. 실질적으로 시설이 갖춰지지 않을 경우, 전염성 결핵 의심환자를 수용할 수 있는 의료기관 능력 등이 주된 내용이었다.

이에 보건복지부 에이즈 결핵관리과 조은희 연구관은 현재 결핵예방법의 고시개정을 통해 다제내성결핵(MDR-TB) 환자와 광범위내성결핵(XDR-TB) 환자에 대해서만 격리를 요청하도록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를 요청하는 것은 의사의 재량권으로 자택 격리 등이 가능하지만, 치료 순응도가 낮은 환자를 대상으로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예산이나 시설의 확충이 가능하다면 전염위험성이 있는 환자들에게까지 격리조치 요구를 확충하고, 요청에 불응하는 환자에게는 벌금도 부가할 계획이라며 정부의 적극적인 자세를 반영하는 계획도 제시했다.

정부는 2006년 "2030년 결핵 퇴치(WHO 기준 100만명당 1명)"를 목표로 하고 있다. 하지만 심태선 교수는 "2030년까지 결핵퇴치를 달성하는 건 힘들다"고 말했다. 선진국들도 더 장기적으로 계획을 세우고 있다는 것. 하지만 지속적인 투자와 함께 앞으로의 기술발전 등이 있다면 비교적 빠른 시간 안에 목적을 달성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결핵 진료지침은 공청회에서 제기된 내용들에 대해 3월 8일 회의를 통해 4월 발표를 목적으로 하고 있다. 공청회에서 결핵 진단과 치료의 권고안에 있어서 검진자의 범위, 치료제 분류, 투여전략 등에 대해 현실적인 측면에서 적용가능한 수정안들이 제시된 만큼 애초에 목적했던대로 "임상 현장에서 일반적인 부분에 대해 활용할 수 있는" 진료지침의 등장을 기대해본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