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전자연구, 유전자요법 등 특정 분야 집중 연구

을지대(총장 박준영)가 8일 낮 12시 을지대학병원 2층 을지홀과 을지 의생명과학연구소에서 을지 의생명과학연구소 개소식 및 개소 기념 심포지엄을 갖는다.

을지 의생명과학연구소는 을지대학병원과 을지대학교 대전캠퍼스에 대전센터, 서울 을지병원과 을지대학교 성남캠퍼스에 서울/성남센터를 각각 두고 을지대학교 임상교원들의 연구역량을 강화하고 우수 연구 인력을 집중 양성해 연구중심대학으로의 도약한다는 계획이다.

연구소는 이를 위해 매년 3억원 이상의 연구비를 지원하는 등 우수 연구논문 발표를 위한 지원시스템을 구축 ▲유전자, 유전체, 염색체 검사 등 특수 기술이 요구되는 임상진단, 유전자요법, 세포치료술, 불임치료술 등 특정 연구분야를 집중 발전시키고 ▲SCI급 학술지 등에 발표된 연구 성과물을 대형 국책 과제로 발전시키는 한편 ▲이를 상용화해 의생명과학 분야의 산업화에 기여한다는 방침이다.

연구소는 첫 연구 프로젝트로 을지대학병원 진단검사의학과 손용학 교수의 ‘차세대염기순서분석법 (Next-generation sequencing)을 이용한 B형간염 바이러스(HBV)유전체의 치료 중 변화 관찰 및 약제내성 변이 주의 조기 검출’ 등 9개의 연구과제를 선정했다.

한편, 개소기념 심포지엄에서는 심승철 대전센터장의 ‘류마티스질환의 유전학 연구’, 호흡기내과 이양덕 교수의 ‘폐질환에서 산화질소의 역할’ 등의 주제발표와 최신 분석 장비인 LC-MS system의 소개 등이 있을 예정이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