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초 발간… 한의약 관련 다양한 정보 눈길

국내 최초의 한의약 연감 자료가 발간됐다.

대한한의사협회(회장 김정곤)는 최근 서울 팔래스호텔에서 "한국한의약연감" 발간 기념식을 가졌다.

이번에 발간된 한국한의약연감은 대한한의사협회와 국립부산대학교 한의학전문대학원, 한국한의학연구원 공동 주관아래 집필됐으며, 한의약관련 국내 최초의 연감자료라는데 그 의미가 크다.

대한한의사협회는 이번 한국한의약연감 발간을 통해 ▲종합적인 한의약 정보 제공 ▲정책 개발 및 수립을 위한 기초 통계자료 및 연구 성과자료 제공 ▲한의약산업의 현재 기술개발 수준과 분야별 동향에 대한 정보 제공 ▲해외연구자와 정부 담당자, 한의약산업 관계자 등에게 우리나라 한의약 홍보를 위한 기초자료 제공 등의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김정곤 회장은 "지금까지 국내 한의약 관련 분야는 꾸준한 성장을 기록하고 있으나, 각 분야의 현황이나 성과들을 체계적으로 정리하는 작업은 보다 빨리 이뤄지지 못해 항상 아쉬움이 남았다"며 "이번에 발간된 한국한의약연감이 한의약의 발전 방향을 제시하고 한의약 관련 정책을 입안하고 수립하는 기초자료로 널리 활용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대한한의사협회와 국립부산대학교 한의학전문대학원, 한국한의학연구원은 이번 한국한의약연감 발간을 위해 "한국한의약연감 발간추진위원회"를 발족, 지난 2009년 9월부터 5차례의 실무회의를 거쳐 원고내용을 협의하고 자료를 취합한 바 있다.

한국한의약연감에는 Ⅰ.행정(정부인력 및 사업, 주요정책추진 성과 등), Ⅱ.교육(대학별 교원 및 시설, 교육훈련, 교육과정, 평가현황 등), Ⅲ. 연구(R&D 투자규모, 한의약 선도기술 개발사업, 한의약 관련 과제 현황, 한의약 연구성과, 주요 해외 학술동향 등), Ⅳ.서비스산업(한의약 서비스 인력, 시설, 건강보험, 공공분야 현황 등), Ⅴ.제품산업(인삼류, 한약재, 한약제제, 한방의료기기 시장현황 등)의 내용이 수록돼 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