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종양 치료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진 테모졸로마이드 항암제가 그동안 뚜렷한 치료방법이 없었던 척수 내 악성종양 환자의 생존 기간을 연장시킬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분당서울대병원 신경외과 김현집·김재용 교수팀은 척수 내 악성종양 환자 6명을 추적 조사한 결과 뇌종양 항암제를 이용해 치료한 그룹에서 생존기간이 더 길었다고 밝혔다. 가장 흔히 생기면서도 악성도가 높은 척수내 원발성 교모세포종환자의 경우는 기존에 평균 생존기간이 8개월로 알려져 있었는데 테모졸로마이드를 이용하였을 때, 12개월 이상 생존했다는 것이다.

연구 그룹에서 역형성 별아교세포종 환자는 2명이었는데 분석 시점에 각각 39개월과 176개월 동안 생존해 있었다. 역형성 별아교 세포종은 교모세포종 보다는 악성도가 좀 더 낮아 최장 생존기간이 70개월로 보고되어 있다. 이 치료법은 다른 치료제를 이용한 것 보다 오심과 구토 같은 항암제로 인한 일반적인 합병증도 더 낮았다.

척수종양 중에서도 척수를 둘러싸고 있는 경막 내외부에 발생하는 종양보다 척수 내에 생기는 종양은 드물기도 하지만 예후도 나쁘다. 발생률이 낮아 많은 환자를 대상으로 한 대규모 연구를 진행하기 어려워 아직까지 전 세계적으로도 확립된 치료 방법이 없는 실정이다. 척수 내 종양이 발견되면 수술을 통해 악성 여부를 진단할 수 있으며, 악성으로 진단된 후에는 방사선과 항암제 치료를 동시에 시도하지만 효과가 불명확했다.

이번 연구를 주도한 김현집 교수는 "이번 연구는 그동안 뚜렷한 치료법이 없었던 척수 내 악성종양 환자에게 적극적으로 시도해 볼 수 있는 치료방법을 제시했다는데 의의가 있다"며, 척수 내 종양 환자의 생존기간을 연장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했다.

이 연구결과는 국제적으로 저명한 신경종양 저널인 "J. of Neuro-Oncology" 최근호에 게재됐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