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톨릭의대 생리학교실 민도식 교수팀
Src기능 활성화·세포증식 유도 확인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생리학교실 민도식 교수<사진>팀이 세포성장 신호전달에 중요한 매개인자로 작용하고 있는 PLD(phospholipase D)단백질이 암 단백질인 Src의 활성을 증가시킴으로써 세포의 증식을 유도한다는 신호전달 기전을 처음으로 규명해 생명과학 및 의학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민 교수팀은 이 연구에서 세포성장인자인 EGF가 EGF 수용체에 결합하면 PLD 단백질이 그 수용체에 결합, 활성화됨으로써 암 단백질인 Src의 tyrosine kinase의 활성을 증가시키고 Src의 하위 신호전달표적 단백질인 ERK를 활성화 시킴으로써 그 성장신호가 핵내로 전달, 세포의 증식을 촉진시킨다는 사실을 증명한 것이다.
또 PLD가 암 억제단백질로 잘 알려진 p53을 down-regulation시켜 p53이 세포주기의 억제인자로 알려진 p21의 전사조절부위에 작용을 하지 못함으로써 세포의 무절제한 증식을 유도한다는 사실도 발견했다고 설명했다.

PLD 단백질이 암억제 단백질인 Egr-1유전자의 발현을 억제시킨다는 사실도 규명했다고 말했다.
민도식 교수는 룕이번 연구결과를 토대로 PLD 활성을 억제시키는 약물을 개발한다면 Src로 인해서 발병되는 위암 등 여러 가지 암 치료에 획기적인 도움을 줄 것룖으로 전망했다.

이 연구결과는 미국의 저명한 분자세포.생물학 잡지인 Molecular and Cellular Biology 5월호에 발표됐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