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인 약물 없는 초기 단계 … 비만 · 고지혈증 증가로 중요성 커져

[Nonalcoholic Steatohepatitis - Drug Pipeline Analysis and Market Forecasts to 2016]

2009년 18억 달러의 매출을 기록한 비알코올성지방간염 치료제(Nonalcoholic Steatohepatitis, NASH) 시장은 연 8.4%의 성장률을 보이며 2016년까지의 31억 달러 매출을 달성할 것으로 예측된다.

비알코올성지방간염은 비알코올성지방간질환(Nonalcoholic fatty liver disease, NAFLD)보다 간경화로 발전할 가능성이 높고 주요 원인으로 생각 되는 당뇨병과 비만, 고지혈증이 늘어나면서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NASH는 현재 질병의 병태생리학적 이해가 부족하고 질병 증상이 잘 나타나지 않기에 미국식품의약국(FDA)이나 유럽의약국(EMA)의 승인을 받은 NASH 치료제는 없는 상황이다.

당뇨병 치료제와 비만 치료제, 항고지혈증 치료제가 의사 재량에 의해 (off-label) NASH 치료제로 일부 사용되며 이는 증상 완화 또는 악화를 방지하기 위해 처방되고 있는 상황이다. 현재로써 가장 효과적인 치료법은 절제된 식습관과 규칙적인 운동을 하는 생활 습관을 유지하는 것이다.

NASH 치료제 시장은 초기 단계라고 생각할 수 있을 정도로 파이프라인이 약한 상태지만 기대되는 약물은 존재한다. 랩터社의 DR cysteamine, 글리드 사이언스 社의 GS 9450, 아칸 제약社의 HD - UDCA(High-dose ursodeoxycholic acid) 등이 임상 2단계로 접어들어 NASH 치료제로 시장의 기대를 받고 있는 상황이나 2016년까지 FDA의 승인을 받기는 어려울 것으로 예측된다.

NASH 치료제 시장은 질병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고 낮은 진단 비율과 처방률, 적절한 치료법의 부재로 인해 공급을 기다리는 거대한 수요가 존재하고 있기 때문에 강력한 신약 후보들의 기회가 될 수 있다. 현재 시장의 거대한 수요를 충족시키고자 하는 회사는 제품의 빈약한 파이프라인 보완 또는 NASH 치료에 사용되는 오프라벨로 사용되는 제품의 부작용과 효능 개선에 관심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자료출처 : Globaldata 자료제공: 글로벌인포메이션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