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궤양 위험 관절염 환자에 유용 에상

NSAID와 프로톤펌프억제제의 복합제인 Vimovo™ (성분명 naproxen 500 mg / esomeprazole magnesium 20 mg)가 골관절염, 류마티스성 관절염, 강직성 척추염의 증상 완화에 사용할 수 있도록 유럽에서 시판 승인을 받았다. 속효성 esomeprazole 성분은 아스트라제네카의 위산역류 치료제로 사용되는 넥슘™의 성분과 동일하다.

Vimovo는 특히 저용량의 나프록센으로 반응이 불충분하여 용량 증가가 필요하나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로 인한 위/십이지장 궤양이 나타날 가능성이 있어 우려되는 환자에서 유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해당 승인은 2개의 임상시험 데이타(PN400-301 및 PN400-302)에 따른 것으로 Vimovo 투여 환자군을 장용성 나프록센 투여 환자군과 비교 시 내시경적 소견을 보이는 위궤양 환자 수가 유의하게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네덜란드는 아스트라제네카의 Vimovo에 대해 류마티스성 관절통 치료제로 사용할 수 있도록 승인을 결정했다. 미국에서는 4월에 먼저 시판 승인을 받았으며 이번 승인을 통해 유럽연합 지역에서도 제품 판매가 가능해진다.

유사한 NSAID/프로톤펌프억제제의 복합제로는 케토프로펜/오메프라졸 복합제인 Axorid™가 올해 1월 영국에서 승인을 받은 바 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