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형 실거래가제도 시행을 앞두고 대형병원들의 의약품 입찰과정에서 1원 낙찰 이라는 비정상적 거래관행이 그치지 않고 있다.

이처럼 도매사들이 터무니 없는 가격에 공급하는 이유는 원내처방비중이 낮기 때문에 과감히 포기하는 것이다. 이에 대한 보전은 원외처방 즉 약국에서 얻고 있다.

부산대병원은 지난 10일 실시된 원내 의약품 입찰을 통해 94품목을 1원에 낙찰했다. 여기에는 동아제약, 유한양행, 중외제약, 대웅제약, 삼일제약이 공급하는 약들이 대거 포함되어 있다. 낙찰업체는 세화약품, 청십자약품, 아남약품, 복산나이스팜 등 대형도매업체들이 참여했다.

주변 도매업체들은 대형 도매회사가 주도해 원외처방을 노리기 위한 행위라고는 하지만 제약사가 공급약속을 하지 않고서는 대형도매업체들이 덤핑낙찰을 감행할 수 없을 것이라며 의심을 눈초리를 보내고 있는 상황이다.

이런 가운데 유찰사태도 속속 생겨나고 있다. 울산대병원은 총 350억원대 입찰에서 단독품목으로 그룹을 구성하여 Alcohol 외 156품목, Maxpim inj.1g 외 650품목, Tiroxin 250mg 외 981품목을 3개군으로 입찰을 실시했으나 전그룹이 유찰됐다.

이 병원은 4차례에 걸쳐 입찰을 실시했으나 예가가 너무 낮게 책정되어 있어 도매회사들이 낙찰을 꺼린 것으로 밝혀졌다. 울산대병원은 예가를 약 18%대로 제시한 반면 도매업계는 예가를 10% 이상으로 잡는 등 차이가 커 투찰이 어려웠던 것으로 보인다.

400억원 규모의 의약품을 사용하는 전북대병원도 수액 81종 등 915종에 대한 의약품 입찰을 진행한 결과, 약 66% 해당품목이 유찰됐다. 병원측은 29일 오후 4시경 재입찰을 실시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