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성모병원 김미란교수팀, 평균 34.3세로 91%는 출산경험없어

다빈치 로봇수술을 통한 자궁근종 수술이 젊은 여성에게 선호도가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자궁근종센터(센터장: 김미란 교수) 김미란(산부인과) 교수팀은 작년 4월부터 올해 5월까지 자궁근종으로 내원해 로봇수술을 시행한 여성 34례를 분석, 발표했다. 김미란 교수팀의 자궁근종 로봇수술은 국내 최다 수술건수에 해당된다.

연구에 따르면 자궁근종 로봇수술을 받은 환자들의 평균연령은 34.3세로 결혼과 출산을 늦추고 있는 고학력, 전문직 여성들이 주로 시술받았고, 자궁근종의 발견시기가 늦어져 자궁근종의 크기가 상대적으로 컸다.

또 출혈이나 합병증이 없고 입원기간이 짧아 일상에 빠른 복귀가 가능했다. 전체 시술환자 중 미혼이거나 아이를 낳지 않은 기혼 여성이 31명으로 91.2%를 차지했다.

학력은 대졸 이상이 91.2%였고 직업군은 전문직 및 회사원이 84.4%였다.

근종의 평균 크기는 7.67cm이였으며 91.2%(31명/34명)가 자궁근육층 내 근종으로 수술을 통해 환자당 평균 2.3개의 자궁 근종을 절제했다.

수술 후 혈색소 수치 변화는 평균 1.67mg/dl로 출혈이 거의 없었을 뿐 아니라 환자가 평균적으로 수술 후 2일째 퇴원했다. 현재까지 수술 중 개복수술로 전환한 경우나 합병증은 단 한 차례도 없었다.

김미란 교수는 “다빈치 로봇 수술은 복강경 수술처럼 3~4개의 작은 구멍을 통해 수술하기 때문에 복강경의 장점을 지니는 동시에 로봇 팔을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어서 자궁 근육층 안에 깊숙하게 자리잡은 근종이나 일반 복강경으로는 접근하기 어려운 위치의 자궁 근종인 경우에도 정확하게 수술 할 수 있으며 출혈량이 적고 정교하게 봉합할 수 있다”고 로봇 자궁 근종 절제술의 장점을 설명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