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병원 김효수교수팀, 보스톤사이언티픽사와 200만달러 계약

서울대병원(원장 정희원)은 19일 시계탑 회의실에서 미국에 본사를 둔 다국적 의료기기 회사인 보스톤 사이언티픽과 대규모 약물용출 스텐트 임상시험 연구를 위한 계약 체결식을 가졌다.

이날 체결식에는 서울대병원 임상의학연구소 김동규 소장을 비롯 심혈관센터 김효수 교수와 보스톤 사이언티픽 사의 오경열 사장 등 관계자들이 참석하였다.

이번 계약 체결로 연구의 책임을 맡은 김효수·구본권·박경우 교수팀은 보스톤 사이언티픽사로부터 200만달러(한화 25억원) 을 지원받아 임상시험을 진행한다.

보스톤 사이언티픽은 최근 면역억제제의 한 종류인 Everolimus 약물을 기반으로 한 차세대 약물용출 스텐트인 PROMUS ELEMENT를 출시했다. 보스톤사는 임상적 효용성을 입증하기 위해 대규모 임상시험을 계획하던 중 한국을 아시아거점으로 선정하여 서울대병원이 주도적으로 임상시험을 진행하기로 결정했다.

이번 임상시험은 서울대병원을 포함한 총 50개 병원에서 3730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하며 제 3세대 약물용출 스텐트인 PROMUS ELEMENT와 현재 쓰이고 있는 ENDEAVOR RESOLUTE 간의 안정성 및 유효성을 비교하는 무작위배정 다기관 연구로써, 세계적으로 수행되는 PROMUS ELEMENT의 연구 2개중의 하나이다. 다른 연구 디자인으로 진행되는 유럽/미주지역의 임상시험보다 더 큰 규모이어서, 한국의 입지를 과시하는 좋은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오경열 사장은 "보스톤 사이언티픽은 환자의 권익보호를 최우선으로 하는 기업이념을 가지고 있는 중재시술 의료기기의 선도적 기업으로서 이번 임상시험을 통해 한국 임상 연구 발전에 기여할 수 있게 되어 감사하다"며, 이 연구를 토대로 향후 한국에서 이러한 대규모 임상시험이 지속적으로 진행 될 수 있기를 기대했다.

김효수 교수는 "지난 1년간 본 연구를 수주하기 위해서 많은 노력을 쏟아왔는데, 보스턴-사이언티픽 사가 우리의 역량을 인정하고, 전 세계를 대상으로 한 2개의 연구 중에서 한 개를 우리에게 맡겨준 것에 대해 고마움을 표한다"며, 유럽연구보다 대상 환자수가 많은 최대 규모의 연구라는 역사적 의의가 있기에, 임상연구를 성실하고 신속하게 수행함으로써, 한국 심혈관계 중재시술 연구의 높은 수준을 세계적으로 각인시키는데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